국가마다 청년 니트족(NEET: Not in Employment, Education, Training) 을 표현하는 연령대가 차이가 있긴 하지만 청년 실업자로 불리는 청년 니트족 중, 특히 대학을 졸업한 고학력 니트족에 대한 분석과 이에 관한 종합적 대책 이 필요할 때이다.

중앙정부의 청년정책에서 지역의 노동시장 여건을 반영한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갖는 정책은 거의 찾아보기 힘든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중앙정부 정책의 성과개선이 지역의 개별 특성에서 나타난 일자리 문제의 개선으로 이어지는데 한계가 있기에 지역단위에서의 일자리 정책 접근의 필요성을 요구받고 있다. 지역은 산업 성장을 통해 일자리가 창출되고 유지되는 구체적인 공간이다. 일자리 창출의 최종 전달체계는 지역 단위이고 따라서 지역 차원의 일자리 창출 전략의 모색이 중요해지고 있다.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에서 가장 중요한 도전은 정책이 집행되는 현장에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는 것이며, 노동시장 정책이 지역 전략에 충분히 이바지하기 위해 서는 프로그램 관리에서의 유연성이 필요하다. 

개인의 특수한 욕구와 사정에 적합한 개인화된 지원이나  유연한 접근에 대한 필 요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공간적으로나 인구학적으로나 표적화를 가지는 지역화 된(localised) 정책 틀이 요구되고 있는 것이다.

지역의 인력수급 실태 파악을 위해서는 일자리 불일치 분석이 중요하다. 현재 지역의 청년 일자리 실태를 파악하기 위한 지표는 고용률, 실업률, 구인배율 등 다양하지만(이러한 지표는 직관적으로 고용상황을 파악할 수 있지만) 경기변동이나 산업구조 변화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한 고용상황 파악은 불가능하다. 더욱이 인력수급의 불일치 원인을 파악할 수 없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인력수급 불일치(mismatch)는 상당수의 실업자가 존재하지만 중소기업에서는 인력 부족을 호소하는 이른바  ‘구인난과 구직난의 병존’의 문제를 일컫는 말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는 외환위기를 계기로 실업과 인력 부족이 동시에 우리 경제의 주요 이슈로 등장하게 되었다.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기업들은 생존전략으로 과잉 인력을 구조조정을 하거나 신규 채용을 억제하였는데, 그 결과 대기업 등의 양질의 일자리가 심하게 축소되고, 반대로 대학진학률은 급격히 상승하여, 양질의 일자리는 줄어드는데 기대 수준이 높은 고학력 구직자는 크게 늘어나 인력수급의 불일치가 크게 심화하기 시작하였다.

최근 우리나라 고용현황을 통해 나타나는 청년실업이나 고용난은 대부분 일자리 불일치에서 비롯되고 있다. 부조화의 문제, 특히 일자리 불일치(Job Mismatch)는 생산성 저하와 자원의 낭비를 초래하는데 이는 취업난이 가중되면서 구직자가 보유한 기술, 능력, 지식 및 전공, 학력, 적성, 나이를 고려한 맞춤형 일자리가 되어야 하지만 일자리가 맞지 않아도 일단 취업하고 보는 경우도 있어 결국 이직률이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일자리 불일치는 개인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막대한 손실이 초래된다.

현재 고등교육을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전공을 활용하지 못한 업무를 하는 것은 개인 및 사회적 비용의 낭비이자 국가 측면에서도 큰 경제적 손실이다. 즉, 외형적인 조건보다 전공-직무 일치와 전공지식의 도움이 되는 일자리가 중요하므로 전공-직무 불일치는 더욱 심각한 문제점으로 인식해야 할 때이다. 그동안 노동시장에서의 직무 불일치 문제는 노동 수요공급 관점인 주로 거시적 차원에서 논의되어 왔으며, 개인 차원에 대한 분석은 매우 저조하다. 따라서 이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이러한 불일치를 줄이기 위해서는 개인의 능력과 직무가 요구하는 능력이 부합되는 수준을 높여야 하고, 이를 위해 직무의 내용과 직결되는 지식 및 기능을 함양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