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남양읍  미곡종합처리장(RPC) 준공식에서 참석 내빈들이 버튼시동식을 갖고 있다. (사진=화성시)
화성시 남양읍 미곡종합처리장(RPC) 준공식에서 참석 내빈들이 버튼시동식을 갖고 있다. (사진=화성시)

[수원일보=최기호 기자] 화성시는 29일 남양읍 현지에서 미곡종합처리장(RPC) 준공식을 가졌다.

화성수원안산수라청농협쌀조합 공동사업법인 주관으로 가진 이날 준공식에는 정명근 화성시장을 비롯, 김경희 화성시의회 의장, 송옥주 국회의원, 박명원 경기도의원, 이성희 농협중앙회장, 지역농협조합장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농림축산식품부의 ‘2020년 고품질 쌀 유통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준공한 미곡종합처리장은 국비 56억원을 포함, 총사업비 164억원을 투입, 2만9714㎡ 부지에 건축면적 7569㎡ 규모로 건립됐다.

이 미곡종합처리장은 시간당 5톤의 정곡을 생산할 수 있는 가공시설과 1만3720톤의 저장능력을 갖췄다. 

특히 시간당 10톤을 포장할 수 있는 라인 1개와 순환식 건조기 30톤 10기, 교반형사일로 500톤 6기, 절충형 사일로 400톤 8기, 저온저장고 990㎡ 등 현대식 시설로 품종별 분리도정과 완전미 선별 등이 가능해 고품질 쌀 생산 및 유통체계 구축에 기여할 전망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축사를 통해 “최근 쌀값 하락으로 어려운 농가의 시름을 덜고 우리 시 쌀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화성시 남양읍 미곡종합처리장 준공식에서 정명근 화성시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화성시)
화성시 남양읍 미곡종합처리장 준공식에서 정명근 화성시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사진=화성시)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