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특례시청 전경. (사진=수원시)
수원특례시청 전경. (사진=수원시)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수원시가 아동복지시설에 거주하는 아동들의 인권보호 강화에 나선다.

시는 학대 피해 아동 등 가정의 보호를 받지 못해 아동복지시설에 입소한 아동의 인권 보호를 강화하고, 시설 내 아동 학대를 예방하기 위해 다음달 28일까지 아동복지시설 거주 아동의 인권 보호 현황을 점검한다고 5일 밝혔다. 

점검은 수원시 보육아동과·인권담당관 공직자, 수원아동보호전문기관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합동 점검반이 관내 학대 피해 아동 쉼터, 양육시설 등 아동복지시설 8개소(거주 아동 75명)를 대상으로 점검한다. 

중점 점검사항은 △아동의 건강 관리 현황 △시설 내 아동 학대 여부(아동 훈육 방법, 체벌 여부, 시설 종사자 언행) △외부인(자원봉사자 등)에 의한 아동 학대 발생 여부 △아동 학대 신고 절차 인지 여부 △아동·종사자 인권 교육 여부 △아동 학대 관련 종사자 교육 이수 여부 등이다. 

시는 점검 결과, 위반 사항이 발견되면 즉시 시정하도록 하고, 아동 학대 정황 발견 시 ‘아동학대 전담공무원’에게 통보해 신속하게 조처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아동복지시설에서 생활하는 아동의 인권 실태를 꼼꼼하게 점검해 아동의 안전과 건강을 지키겠다”며 “시설 내 아동 학대 등 인권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아동 학대 예방 문화를 확산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