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일보=박노훈 기자] 피렌체의 아쉬움<본보 10월 12일자 참고>을 뒤로하고 다음날 아침 일찍 베네치아로 향했다.

기차로 피렌체역에서 베네치아 산타루치아역(이하 베네치아역)까지는 2시간 30분 가량 걸린다.

베네치아 부라노섬의 알록달록 주택가 모습.(사진=수원일보)

오전 10시 도착, 호텔에 짐을 맡기고 바로 부라노섬으로 향했다.

여기서 먼저 베네치아에 대한 간략한 구조(?)를 알아야 이해하기 쉽다.

#무라노섬 갈아타기, 예측하지 말고 물어보라!#

베네치아 여행 전, 흔히들 오해 하는 것 중 하나가 베네치아의 건물들은 '색감이 예쁘고 알록달록하다'는 것이다.

100% 틀리다고 할 수는 없지만 그런 건물들이 모여 있는 곳은 부라노섬이다.

국내에서는 가수 아이유의 뮤직비디오 촬영지로도 유명하다.

베네치아는 100개가 넘는 섬이 모여 있다.

이를 다 언급할 수는 없고,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드나드는 세 곳의 섬을 꼽자면 베네치아역이 있는 베네치아본섬, 유리공예가 발달한 무라노섬, 형형색색 건물들이 시선을 끄는 부라노섬이다.

2. 부라노섬 선착장과 골목 전경.(사진=수원일보)
부라노섬 선착장(왼쪽)과 골목 전경.(사진=수원일보)

이 가운데 중간의 무라노섬은 사실상 베네치아본섬과 부라노섬을 연결하는 중간 기착지로 여겨진다(개인적으로는 무라노섬도 인상에 남는다).

베네치아본섬에서 부라노섬을 갈 때 혹은 그 반대의 경우 이 무라노섬에서 수상버스를 갈아타야 하기 때문이다.

물론 수상버스가 아닌 고가의 수상택시를 타고 한 번에 갈 수도 있다.

또 국내 블로거들에 의하면 선착장에 따라 드문드문 한 번에 가는 수상버스도 있다.

그러나 이들 방법은 일반적이지 않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베네치아역 바로 앞에 있는 'Ferrovia'(페로비아)란 선착장에서 수상버스를 타고 무라노섬에서 내려 다시 부라노섬으로 향하는 것이다(베네치아본섬으로 돌아올 때는 역순).

그런데 여행 준비를 할 때 접한 가장 많은 정보가 베네치아본섬에서 '3번 수상버스를 타라'는 것이었다.

또 다른 하나는 무라노섬에 '내려서 갈아타는 (무라노섬 내의)선착장이 다르다'는 것이었다.

후자는 맞다. 갈아타는 선착장이 같은 수상버스가 있는 지는 모를 일이다. 그러나 이 선착장(갈아타는) 또한 사전에 모 블로거가 기록한 선착장은 아니었다.

여기에 전자는 맞기도 하지만 잘 들어맞지는 않는다.

3. 부라노섬 골목 이미지.(사진=수원일보)
부라노섬 골목 이미지.(사진=수원일보)

이를 종합적으로,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수상버스를 이용해 부라노섬을 가려거든 출발할 선착장은 사전에 알아보되 '(베네치아본섬에서)몇번 수상버스를 타고 (무라노섬 도착 후)어디서 갈아타야 하는지'는 현지 직원에게 물어보라.

사전에 알아본 내용과 노선 및 시간이 딱 들어맞아 공부한대로 순탄하게 갈 수도 있겠으나 그렇지 않은 경우가 흔하기 때문이다.

기자가 갔을 때는 선착장 전광판에 수상버스 3번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되레 4.1번 수상버스가 많았으며 내려서 갈아타야 하는 선착장도 모 블로거가 남긴 기록과 달랐다(이는 노선이 달라 그럴 수도 있다).

'통밥'을 동원해 보면, 선착장에 마련된 안내판의 질감을 살폈을 때(새거였다) 수상버스의 노선과 시간 등은 시기마다 조금씩 달라지지 않나 싶다.

현지직원에게 물어볼 때 베네치아본섬에서 부라노섬으로 갈 경우 '부라노?'라고만 얘기해도 '몇 분 뒤 몇 번을 타라'고 친절히 얘기해 주니 외국어울렁증은 과감히 떨쳐도 좋다.

돌아올 때 역시 목적지의 선착장을 물어보거나(예를 들어 '페로비아?') 지도를 보여주면 잘 알려준다.

4. 베네치아 페로비아 선착장 뒤로 산타루치아역(왼쪽)이 보인다. 오른쪽은 수상버스 노선도.(사진=수원일보)

#산마르코광장서 2번 타고 편하게 관통해 볼까#

부라노섬을 다녀온 뒤 오후부터는 베네치아본섬 투어를 주로 도보로 즐겼다.

베네치아본섬은 길 자체가 워낙 미로 같아 베네치아를 가르키며 흔히 하는 말인 '길 잃어 버리는 데로 돌아다니라'는 것에 동의한다.

이름모를 골목일지언정 그 자체만으로도 여행의 감성은 풍부해 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에 쫓겨 볼 것만 봐야 한다면 구글지도를 켤 수 밖에 없으나 워낙 좁은 골목이 많아 간혹 GPS가 정확하지 않을 때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산마르코광장(왼쪽)과 베네치아본섬 골목에서 마주하는 흔한 모습.(사진=수원일보)

저녁시간대 베네치아본섬 필수 코스 중 하나인 산마르코광장에 도착한 뒤 숙소(베네치아역 인근)로 돌아오는 길은 수상버스를 타고 이동했다.

여기서 한 가지 팁을 추가하면, 산마르코광장을 모두 둘러본 뒤 광장을 등지고 바다를 향해 가보라.

그런 다음 오른쪽으로 꺾어 앞으로 30~50m만 가면(이때 바다는 왼쪽에 놓이게 된다) '산마르코 지아르디네띠(sanmarco giardinetti)' 선착장이 나온다.

여기서 2번 수상버스를 타면 베네치아본섬 중간을 가르는 'S'자 모양의 바다를 관통할 수 있다(베네치아역 방향, 'Ferrovia' 선착장 방향으로 향한다).

개인적으로 출처는 불분명한, 어디선가 이 방법을 알려준 영상 혹은 글을 본 기억이 있어 타봤는데 기억 그대로였다.

주요 선착장마다 정차해 본인의 숙소나 목적지 근처에서 내리면 도보로 소비한 체력을 비축할 수 있고, 베네치아본섬의 아기자기한 광경을 수상버스 위에서 편안히 감상할 수 있어 추천할만 하다.

베네치아 명물 중 하나인 리알토다리(왼쪽)와 바닷길서 바라본 베네치아.(사진=수원일보)

TIP. 베네치아 여행할 때 알아두면 쓸데 있는~

- 베네치아 수상버스 티켓은 부라노섬을 가는 여정이 포함된 날이라면 1회권을 여러번 사서 쓰기보다는 1일권이 경제적이다. 2일권 이상의 구입여부는 각자의 일정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 수상버스 티켓은 선착장 입구마다 놓여 있는 단말기에 댄 뒤('띠링' 소리가 난다) 입장해야 한다.

- 베네치아는 바닷가인만큼 해산물이 풍부하다. 식당은 콕 집어서 추천할 순 없지만 일단 영문 간판으로 된 식당은 피하고 이탈리아어로 쓰여진 식당을 고르는 게 현지의 맛과 가까울 확률이 높다.

- 베네치아는 이탈리아 내에서도 물가가 비싼 곳으로 유명하다. 숙소도 마찬가지. 미리 일찌감치 예약하는 게 그나마 나을 수 있다.

- 베네치아본섬 숙소가격이 부담이라면 기차로 한 정거장 떨어진 메스트레(Mestre) 지역으로 눈을 돌려보자. 직접 가보진 않았지만 본섬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알려져 있다. 베네치아역 도착 바로 전 역으로 기차로 5분여 남짓 걸린다.

베네치아 산타루치아역 인근 야경.(사진=수원일보)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