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선 연장선 건설을 놓고 건교부, 경기도, 수원시 등이 당초대로 사업인 광역철도사업으로 추진을 주장하는 것과 달리 기획예산처가 경제성을 들어 경전철 사업으로 변경을 주장하고 나서 협의결과가 주목되고 있다.

김진표 의원(영통구)의 우리당 정책위 의장 취임 다음날인 지난 8일, 김 의원 주재로 건교부와 기획예산처, 경기도와 수원시 등 신분당선 연장 사업 관련기관이 건설방안을 놓고 협의를 가졌다.

이자리에서 기획예산처는 신분당선 연장선 구간 가운데 수원 광교역까지만 경제적 타당성이 있고 광교~호매실 구간은 수요가 낮고 운영 손실이 높아 적자가 예상되므로 도가 직접 운영하는 경전철 사업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기획예산처는 신분당선 연장선 구간 경제성을 재검토, 전철역 수를 조정해야 한다는 의견까지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건교부와 도는 신분당선 연장선 사업이 이미 지난해 기본계획이 고시된 광역철도 사업인 점을 들어 계획대로 추진해야 한다고 맞섰다.

특히 도는 2012년 광교신도시와 호매실 택지 개발 사업이 마무리돼 주민 입주가 시작되기 때문에 반드시 일괄추진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진표 의원 측도 지난해 예결위에서 신분당선 연장선 사업 설계 용역비로 10억을 배정해 예산이 확보된 국책사업인 만큼 당초대로 추진하되 일괄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김 의원측 관계자는 “신분당선 연장 사업을 놓고 중앙부처간 긴밀한 협의가 부족한데다 이견 차이가 컸다”며 “김진표 의원이 캄보디아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22일 이후 이달 안에 협의 일정을 다시 잡을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