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빙기를 맞은 요즘 분당선 오리~수원(19.5km) 복선전철 영통 방죽역사 공사현장 주변 영통할인상가 지반이 침하되고 주차장과 도로에 균열이 생겨 붕괴 직전의 위험을 안은 채 방치된 지 오래다.

20cm 가량 주차장 지반이 내려 앉아 비가 오면 흥건히 고이고 상가 건물 외벽은 물론 내부 등이 심한 곳은 10cm 이상 벌어져 붕괴 일보 직전이다. 지난해 말부터 상인들이 안전에 위험을 느끼고 시공사와 당국에 대책을 호소하고 있지만 ‘소 귀에 경읽기 식’이다.

안전대책이 시급을 요하는 곳이지만 당국이나 공사 주체 측은 안전을 위한 작은 배려조차 찾아 볼 수 없다. 수차례에 걸쳐 대책을 세워 달라는 상인들의 진정을 보상 목적이라는 편견으로 시공사가 배짱 공사를 하고 있다고 하니 어처구니가 없다. 우리 사회 곳곳에 아직도 안전불감증이 여전하다는 사실을 일깨워 주는 한 단면이 아닐 수 없다.

건설현장은 안전제일주의가 경쟁력이다. 가까운 일본만 하더라도 안전에 관한 한 한 치의 빈틈도 찾아 볼 수 없다. 공사발주 규모가 엄청나지만 안전시설의 적재적소 배치 등 자발적인 안전관리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현장 주변 주민이나 보행자에게도 불편이 없도록 안전에 배려를 아끼지 않는다. 방음벽을 높여 소음과 분진을 최소화하는 일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그런데 우리 주변의 공사 현장은 과연 어떤가. 더구나 지금 벌어지고 있는 곳은 국책사업으로 전철 역사를 건설하는 현장이라는 점에서 시공사는 물론 지도감독을 해야 할 수원시와 발주처인 철도공단의 안전불감증이 더 더욱 실망스럽기 그지 없다.

“당초 이 복선전철 공사는 2008년 완공하기로 한 것이 지연되면서 안전 시설을 소홀히 해 지반이 침하되고 건물에 균열이 점점 벌어져면서 붕괴 위험을 안고 있다”는 한 상인의 하소연은 예사로운 얘기가 아니다. 특히 이로 인해 손님의 발길이 끊기는 등 영업손실로 생계마저 곤란하다는 것이 상인들의 한결같은 목소리다. 설득력을 주기에 충분하다.

그런데 상인들과 대응하는 시공사인 경남기업 측은 현재 공정률이 73%에 이르지만 완공시점까지 ‘방죽역사 공사 중단’이라는 초강수로 갈등을 고조시키고 있는 모양이다. 게다가 이 상가가 재건축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지면서 영업보상을 노린 악의적 민원이라고까지 주장하고 있다.

문제는 아무리 보상문제가 뒤따르는 사안이라고 할지라도 지반이 내려앉고 건물에 균열 현상이 붕괴위험 수준에 이르도록 안전관리가 당초부터 부실했다면 이 점에 대해서는 분명히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다. 먼저 안전을 위한 보수대책을 세우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 보상협의는 그 다음이어야 한다. 당장 붕괴위험을 두고도 편견만 고집하며 방치한다면 더 큰 재앙을 부를 것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안전에 대한 조치는 건설업체가 지녀야 할 가장 큰 덕목이다. 경남기업과 철도당국, 수원시는 어떤 이유를 막론하고 안전대책에 나서야 한다. 인명이 걸린 안전문제에 대해 대충대충 넘어가려는 의식과 관행은 결코 용납돼서는 안된다. 안전의식은 아무리 강조해도 부족함이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