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염태영 후보가 수원시장으로 당선됨에 따라 민선 3·4기 체제의 대대적인 변화가 예고된다. 우선 정치적으로 여야의 노선이 확연하게 다른데다, 정책 과제와 시정 운영방침 등도 현행체계와는 분명한 선을 긋고 있다. 특히 ‘인간중심’의 복지실현과 균형발전, 주민참여 확대를 주요 공약으로 내세워 개발중심에서 삶의 질 향상 위주로 변화된 시정운영이 예상된다.

●인간중심의 투자 정책 실행= ‘사람이 반가운 도시-수원을 만들겠다’는 슬로건으로 콘크리트 행정에서 복지, 교육, 보육 등 사람에 투자하는 수원을 만들겠다고 주창했다. 우선 예산 부족을 이유로 반대했던 무상급식이 전면(의무교육 기간) 시행될 것으로 점쳐진다.

당선자는 무상급식은 예산문제가 아니라 의지의 차이에서 비롯됐다고 설명했다. 또 방과후 프로그램의 체질 개선과 저소득가정 등 소외계층 자녀의 영어교육 기회 확대 등 교육부분 투자가 시설중심의 투자에서 교육의 질 개선 및 기회 균등 쪽으로 가닥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여성과 장애인, 노인에 대한 복지예산이 크게 늘 전망이다. 여성국 신설과 24시 안심보육센터 신설, 보육 관련 지원체계 확대, 노인 장애인 자립생활센터 운영 등 복지분야에 예산 확대도 기대된다.

●경전철 대신 노면전차 도입= 또 그동안 여당의 눈치를 봤던 수원비행장 고도제한 완화 및 이전 논의도 본격화된다. 비행장 이전 기획단 구성으로 10개년 계획의 단계별(1단계 고도제한 완화, 2단계 비상활주로 해제, 3단계 비행장 이전 추진) 로드맵을 마련, 시행한다. 여기에 수원경전철 도입 계획을 폐지하는 대신 노면전철 사업으로 전환할 것으로 전망된다. 당선자가 경전철 사업에 대해 반대 의사가 확실한데다, 예산과 도시경관 등을 고려했을 때 신개념 교통수단인 노면전차로 추진하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아파트촌’ 위주의 구도심 개발도 지역 특성에 따라 개발 방향을 달리하고, 수원화성복원사업도 시설복원과 함께 인근 주민들의 복지증진과 주거환경 개선사업이 동시에 이뤄지도록 장기계획이 재정비된다. 그동안 정보공개와 예산운용이 투명하지 못하다는 비판을 받아온 시정도 대폭 손질된다. 시민합의 배심원제와 시민참여예산제 등으로 시민의 참여를 확대하고, 정보 독점의 폐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남긴 과제= 이번 선거에서 여야의 분열된 시론 통합이라는 과제를 남겼다. 당선자는 이런 문제를 예견하고 일찌감치 각계각층의 시민과 지역 지도층이 참여하는 ‘사람중심 수원발전 통합위원회(가칭)를 신설하겠다고 제시했다. 그동안 학연, 지연 등의 정치로 갈등과 분열, 불신이 팽배했다고 진단한 당선자는 통합과 화합을 위한 기구를 통해 ‘소통하는 수원’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 특정 고교 중심의 인사 문제가 반복되지 않도록 예측 가능한 인사와 투명한 인사시스템으로 탕평인사를 선보이겠다고 강조했다. 그간의 반목을 불식하고, 건전하고 투명한 행정조직이 구현되도록 하겠다는 각오도 피력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