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성(李姓)벌

이성벌은 뒷물 앞의 들을 말한다. 오목천동 166-1번지 일대로 이씨 성을 가진 사람이 논을 많이 경작했다고 해 이성벌이라고 불렀다.

● 중보평(中洑坪)·중봇돌

현재 고색 10통 지역은 큰말 동북쪽 들에 있는 마을로 중보가 있어서 중보평, 중봇들이라고 했다.

● 즘토 마을

오목천동 524번지 일대로 토기(질그릇)를 만들었던 마을이다. 즘토 마을은 줄여서 즘이라고도 불렀다.

● 진들

고색동 660번지 일대로 큰말 앞의 들을 말한다. 진들은 젖은 들이라는 뜻에서 유래됐다.

● 축산 기술 연구소(축산 시험장)

오목천동 562번지에 축산 기술 연구소가 있다. 일제 시대 때 일본인들이 오목천동, 봉담면, 수영리, 동화리, 와우리 등에 150만 평의 목장을 만들어 소·양·말 등을 길렀던 곳이다. 이 곳을 가축 사육 시험장으로 이용했던 것이다. 4·19 이후 땅의 소유권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정부에 소송을 해 땅을 되찾았다. 현재 그 땅의 일부만 남아 축산 기술 연구소(축산 시험장)로 이용되고 있다.

● 칠정(七井)

칠정은 일곱 개의 우물을 말한다. 돌로 쌓아 올린 우물이 7개 있었는데, 현재는 고색동 74­5번지에 1개만 남아 있고 6개의 공동 우물터는 찾을 수 없다.

● 호매실동 가리미 마을

호매실동은 원래 수원군 매곡면 호매실이었다. 1914년 매곡면의 호매실(好梅實), 자목리(自木里), 가리미(加里未), 노루미(老樓未), 두마미(斗馬未)를 통합해 호매실리라 해서 매송면에 편입됐다.

1987년 수원시에 편입돼 호매실동이 됐다. 그러나 주민의 편의를 위해 호매실 남쪽에 있는 가리미 마을은 평동에 속하고, 다른 마을은 구운동에 속하게 됐다.  
 <자료제공=수원시청>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