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 지방선거에 새로 바뀐 수원·화성·오산시 의회 의장들의 모임을 주목한다. 수원시의회 강장봉 의장은 본보와 가진 대담에서 행정통합에 대한 의지를 분명히 했다. 수원·화성·오산 행정통합을 위해서는 3개 도시가 먼저 공감대를 형성해야 하고, 이를 위해서는 학술회의와 체육문화 행사 등을 공동으로 개최해 주민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선행돼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3개 시 단체장들도 생활권과 경제·문화권이 동일한 주민들의 생활편의를 위해서도 행정통합을 원칙적으로 동의한 바 있다. 우리는 본란을 통해 누차에 걸쳐 행정구역 자율적 통합이 선진화의 당위성임을 강조해 왔다. 첨단 교통·정보통신 시대에 맞는 경제·생활권 중심으로 통합·광역화해 주민생활의 질을 높이는 데 극대화할 가치가 더 크기 때문이다. 100년 전 낡은 행정체계를 계속 방관하면 할수록 시대적 뒷걸음을 자처할 수밖에 없다.

이번 새로 선출된 3개 시의회 의장들이 모임을 갖고 행정통합을 위한 시민 공감대 형성을 주선하겠다고 밝힌 것은 실패한 전철을 밟지 않겠다는 의지로 받아들여진다. 이미 행정안전부가 수원권 행정통합을 위해 자율통합 관련 주민의견 조사결과 수원 62%, 화성 56.4%, 오산 63.4%의 찬성을 보인 것으로 발표된 사실만 봐도 행정통합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이 높았다. 화성시 동탄, 태안, 봉담 등 수원시와 인접한 지역의 주민들은 주민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집회를 하는 등 통합 찬성을 표명하기도 했다.

그런데도 통합이 무산된 데에는 화성·오산시의회의 반대 의견이었다. 주민의 의견을 무시한 정치적 논리로 통합을 무산시켰다는 비판과 함께 그 책임도 컸다. 수원시의회만이 자율통합안을 만장일치로 찬성한 것이다. 이번 대담에서 강 의장은 “같은 생활권에 속해 있는 수원·화성·오산은 통합을 해야 경쟁력과 자생력을 가질 수 있다”고 전제하고 “시의회와 자치단체, 시민단체들이 나서서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의원 간 교류를 추진하고, 이에 앞서 3개 시의회 의장단 모임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먼저 강 의장이 의회 차원에서 무산된 행정통합을 포기하지 않고 3개 시 의장단과 모임을 갖고 심도 있는 통합논의를 하겠다는 의지여서 기대되는 바가 크다.

화성시 채인석 시장도 4일 월례조회에서 행정통합을 거론하면서 지역발전을 전제로 추진돼야 한다는 점을 밝혀 그 어느 때보다 3개 시 모두 행정통합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가 감지된다. 이럴때 일수록 시민들의 정서적 공감대 형성을 위해 아주 작은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일례로 연화장을 비롯한 수원의 편익시설을 화성 또는 오산시민들이 이용할 때 할인혜택을 주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검토돼야 한다. 일부 화성과 오산시민들은 혐오시설이 수원이 아닌 화성과 오산시에 유치될 것이란 우려를 갖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런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잘 갖춰진 연화장을 비롯한 수원의 편익시설들을 과감히 개방할 필요가 있다. 

편의적 행정통합은 많은 부작용과 기회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하지만 정서적 공감대를 바탕으로 이뤄지는 시민들의 자율적 통합은 도시의 경쟁력과 자생력을 높여 상생의 길을 걸을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주민들의 대표들인 3개 시의 의회 의장과 시의원들의 만남은 고무적인 일이다. 그래서 만남의 결과가 더욱 기대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