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가 지난 6월 수도권 교통난 완화의 일환으로 수원 영통과 서울역, 화성 동탄과 서울역을 잇는 광역급행버스를 10월까지 도입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아직 구두선에 그치고 있다. 국토부는 이미 내부적으로 사업자 선정을 마치고도 발표를 미루고 있다고 한다. 속내가 무엇인지 밝히지 않고 있는 가운데 해당 지역주민들의 불만이 표출되고 있는 것은 당연하다.

수도권에 비슷한 시세를 보이고 있는 신도시는 대부분 서울을 잇는 광역 급행 교통 체계를 갖추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이 두 신도시는 서울과의 접근성이 떨어져 개통만을 손꼽아 기다리던 주민들은 허탈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이 영통과 동탄 신도시는 최근 인구가 급격히 늘어나면서 교통수요가 급증하고 있지만, 서울을 잇는 교통난이 가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국토부가 10월까지 광역급행버스를 도입하겠다는 발표에 기대가 컸던 것이나 아직도 시행은커녕 평가위원회가 각 여객운수회사에서 제출한 사업계획서를 검토해 내부적으로 업체 선정을 해 놓고도 최종 심의가 지연되고 있다는 것이다. 약속을 어기도 왜 우물쭈물하는지 묻고 싶다.

결국, 이달 말 뒤늦게 발표가 된다 하더라도 선정된 사업자가 실제 운행을 준비하려면 최소 한 달 이상 소요돼 오는 12월에나 개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주민들이 광역급행버스를 이용하려면 당초 계획보다 2개월 이상 늦춰지는 셈이다. 모든 정책이 그렇듯이 발표보다 실천이 앞서야 한다. 사전에 치밀한 논의와 계획 없이 전시성 정책으로 실행이 늦어지거나 구두선에 그친다면 피해는 국민이 고스란히 안아야 하기 때문이다. 이번 영통, 동탄 광역급행버스 개통 지연만 해도 국토부는 4개월 전인 지난 6월 도입을 발표하고도 지금까지 시행조차 하지 못하는 행태는 시민을 우롱한 처사로 비난받아 마땅하다.

더구나 12월까지 개통도 장담하기 어렵다. 차량등록, 배치 등 운행 준비기간도 문제지만 운수 관계자의 말로는 적어도 이들 노선에 150대 이상이 투입돼야 하는 광역급행버스는 현재 현대자동차와 대우자동차 2곳에만 생산이 가능하며, 주문 생산방식을 채택하고 있기 때문에 생산확보에 상당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생산속도가 1대당 2주 이상 소요돼 제한된 생산라인으로는 제때 확보하기 어렵다는 게 관계자의 말이다.

10월 개통에 잔뜩 기대감에 부풀었던 지역 주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는 이유다. 영통구의 한 시민은 "인근 용인에는 벌써 운행 중인 광역급행버스가 유독 수원에만 없어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라며 "그나마 10월 개통을 기다리고 있었던 차에 지연 소식을 듣고 실망을 금치 못한다"고 했다. 시민들의 분통만 고조시키고 있는 것이다.

수도권의 교통정책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과밀현상에서 빚어지는 교통난 해소를 위해서는 도로망 확충과 대중교통 확보다. 국토부는 지금이라도 당장 사업자 선정을 마무리하고 개통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 정책은 시민을 위해 수립되는 것이다. 계획을 발표했으면 제때 실행에 옮겨야 한다. 전시성이나 실적위주의 정책발표로 그 사업이 지연되거나 중단될 때 예산낭비는 물론이고 경쟁력을 약화시킬 것이 뻔하다. 서둘러 개통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