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료원이 운영하는 수원병원이 증축 및  리모텔링 공사가 엉망으로 진행된 사실이 경기도 감사에서 밝혀졌다. 공사가 부실 투성이었지만 시공평가와 하자점검을 하지 않았고 시방서와 설계도면이 서로 달랐다. 실제로 공사를 마친지 한 달도 안돼 증축한 장래식장 천정에서 물이새고 장애인 편의시설이 기준과 다르게 설치됐고 냉방성능도 저하되는 등 정도가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도의료원은 지난 2008년 133억을 들여 수원병원 장례식장과 응급실 증축공사와 건물 리모델링을 하기 위해 서울지방조달청에 기획부터 시공관리, 감독 등 전 과정을 위탁하는 패키지서비스계약을 했다. 그러나 전적으로 공사 책임을 맡은 조달청은 규정에 따라 공사 기간 중 상주감독하도록 했지만 감사 결과 월 1~2회 현장방문한 것이 고작이었고 그나마 시공평가도 실시하지 않았다고 한다.

이런 식의 부실공사는 결국 공공의료기관으로서 혈세를 낭비하고 고스란히 시민에게 피해를 입혔다는 점에서 분노를 낳게 한다. 본질적인 문제는 공공의료기관이 위탁한 공사를 공기관인 조달청이 감독 소홀로 부실공사를 초래한 행태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조달청이 현장을 직접 점검하지도 않고 공사업체 직원에게 아예 맡겨 버린 꼴이다.   그렇다보니 93건의 각종 하자 부실공가 적발된 것은 당연하다. 마음만 먹으면 공사계획서 등은 무시된 채 마음대로 속이며 공사를 할 수 있다는 얘기다.

조달청은 공공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물자를 구매하고 시설공사 및 관리를 담당하는 기관이다. 툭하면 안전불감증으로 각종 사고가 빈발하고 있는 시점에서 무엇보다 안전을 제일로 해야할 기관이 오히려 부실공사를 방관해 온 것은 충격이 아닐 수 없다. 국가의 녹을 먹는 공직자로서 그 행태가 더더욱 가증스럽다. 물론 시행자인 경기도의료원도 책임에서 면키 어렵다. 당연히 시공관리를 맡은 조달청이 공사를 마치면 하자여부를 점검하고 인수를 결정해야 함에도 도의료원은 그대로 덮어 버렸다고 하니 두 공기관이 부실공사를 합작한 것이나 다름 없다.

도는 감사결과 도의료원 기회조정실장 등 9명(파면 2명, 해임 2명, 정직 2명, 감봉 3명)에 대해 도의료원 인사위원회에 징계를 요구하고 의료원장에 대해서는 부실시공 관련 비위사실을 이사회에 통보했다.또 서울지방조달청에도 수원병원 공사에 관련된 직원 11명에 대해 징계를 요청했다.

이같은 조달청의 시설공사 속성으로 보아 다른 곳에서도 유사한 부실공사가 발생했을 개연성이 없지 않다. 이제 확실한 재발방지책을 세워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각종 공사는 설계 절차, 감리, 시방서 등을 거치면서 감독관청이나 기관의 심사와 감독을 받는다. 어느 단계라도 철저하다면 안전조치 미비나 부실은 충분히 막을 수 있다.

조달청은 이번 부실공사에 책임을 지고 재시공 등 조치를 취해야 마땅하다. 하루에도 수백명의 유족과 조객들이 머무는 장례식장을 2년 가깝게 증축과 리모델링을 하면서 그토록 부실공사를 방치했다니 어떻게 그럴 수가 있는지 기가 찰 노릇이다. 조달청의 해이된 공직기강을 바로 세워야 한다. 그래서 다시는 이런 몰골을 보이지 않길 바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