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묵의 살인자로 불리는 1급 발암물질 석면으로부터 안전한 후속 대책이 시급하다. 수원을 비롯한 경기도 내 13만8000여채의 가옥과 각종 건물 지붕이 암을 유발하는 석면슬레이트 지붕인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최근 10년간 도내에서만 81명이 석면질환으로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으며, 이는 같은 기간 전국의 석면질환 사망자 427명의 19%를 점유하는 수치다. 이미 본란을 통해 수원지역 SK케미칼과 수원역 KCC 등이 방진시설도 없이 공장 철거과정에서 발생한 석면 분진이 인근 주택가로 날아들어 심각한 공해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이번에 경기도가 석면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석면 지도 구축작업이 조만간 구체적 결실을 맺을 것이라고 한다. 반가운 소식이다. 공공시설이나 다중 이용시설, 일반 건물과 주택 등을 중심으로 석면오염도를 조사해 만들어질 이 지도가 최종적으로 완성되면 종합적이고 지속적인 석면관리가 가능할 것이다. 여기에다 시내 용도지역별로 대기환경 중 석면 모니터링을 실시하면 관리대상이 크게 확장될 뿐 아니라 관리상 효율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석면의 위험성이 사회문제로 야기된 것이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를 감안하면 진작 왜 석면 지도 구축작업 등 대책을 서두르지 못했는지 안타까운 일이다.

이와 함께 농어촌 석면 슬레이트 지붕 안전 철거와 재개발지구 철거현장 석면 관리지침 적용 등을 강화키로 했다. 또 이미 폐광된 가평군 명진광산과 철거된 수원 KCC와 SK케미칼 인근 주민 등에 대한 건강역학 조사도 올해 안에 마무리하기로 했다.

석면이 인체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점은 주지의 사실이다. '조용한 시한폭탄'으로 불릴 정도로 우리도 모르는 사이 진폐나 폐암, 악성중피증 등을 유발한다는 게 의학계의 보도다. 그러나 지금까지 석면 문제는 사안이 발생할 때마다 대책을 내놨지만, 임기응변의 미봉책에 그쳤다.

더구나 경기도가 석면 공장과 석면 광산 그리고 수도권 집중화에 따른 상당수 건축물에 석면이 자재로 쓰여지고 있어 석면 위험에 취약한 지역이다. 경기도가 석면질환 사망률이 전국의 19%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석면 위험이 최고 수준이다.

지하철, 학교 건물, 건축물 철거 현장 등에서 문제가 불거지면 요란하게 대책이 마련되는 듯 했지만 그 방안이 실천에 옮겨져 시민들이 석면 불안감을 불식시켰다는 이야기는 들어보지 못했다.

경기도가 관련 기관 및 시민·환경단체 등과 함께 협의를 거쳐 석면 지도를 만들기로 한 것은 마땅한 일이다. 특히 어린생명을 맡고 있는 학교 건물이 석면에 노출되고 있다는 사실은 예의주시할 일이다. 학교는 다른 어떤 건물보다 석면 대책이 시급한 곳이다. 자라나는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우선 급한 불부터 끄는 정도에 그칠 게 아니라 특별법 제정을 통해서라도 관련 규정을 만들고 예산을 확보해 그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내년 1월 1일부터 '석면피해구제법'이 시행됨에 따라 경기도는 석면피해 보상 사전 접수를 해 보상을 진행키로 했다. 이제 더이상 석면피해가 없는 사회적 시스템이 절실하다. 석면지도를 통해 위험지역을 알려주고 피해를 최소화하는 종합적인 정책 마련을 당부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