엊그제 경기도가 부천과 광명 등 뉴타운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마련한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경기도뉴타운 대토론회가 개발 반대를 주장하는 주민과의 마찰로 무산됐다. 김문수 도지사의 핵심공약인 뉴타운사업이 무리하게 추진되고 있다는 지적과 함께 난관에 부딪치고 있는 것이다.

더구나 도는 뉴타운사업 주민 참석률을 높이기 위해 해당 지자체 등에 경기뉴타운 시민대학 수료생들의 참석을 독려하는 내용의 공문까지 발송해 물의를 빚고 있다. 반대하는 주민의 의견을 무시한 채 사업을 일궈나가겠다는 경기도의 발상부터가 시대를 역행하고 있다는 비판의 소리를 면키 어렵게 됐다.

뉴타운사업이 얼마나 자료가 부실하고 떳떳하지 못했기에 뉴타운시민대학을 개설해 긍정적 방향으로 교육받은 주민들만 참석시키려 했는지 의아심을 갖게 한다. 어떤 사업을 추진하든 주민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과정의 토론회는 있게 마련이다. 찬성보다도 상당수 반대하는 주민이 많다면 그들의 의견을 들어 수정 보완하거나 전면 보류할 수도 있거니와 추진사업의 당위성을 설득하기 위한 것이 대토론회다.

그런데 경기도가 이번 뉴타운 대토론회를 찬성하는 쪽 주민만 참석시켜 일사천리로 사업을 추진하려 했다는 꼼수로 비춰지고 있어 안타깝다. 실제로 경기도는 부천과 안양, 군포, 광명, 구리 등 5개 지자체의 원활한 뉴타운사업 추진을 위해 지난 4일 경기도문화의전당에서 뉴타운사업지구 조합원 200명을 대상으로 대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토지보상 등으로 뉴타운사업을 반대하는 주민 600여명이 행사장을 찾아 경찰과 몸싸움을 벌이는 등 설명회 개최를 저지, 행사 시작 20분 만에 무산됐다.

도내 뉴타운 사업지구는 부천을 비롯한 12개 시, 23개 지구다. 지지부진한 사업 추진 탓으로 뉴타운 구역 안에 철거가 진행되다가 중단된 집이 많다. 일부 주민들은 빈집에 드나드는 청소년의 탈선과 범죄 발생 가능성을 걱정하고 있다. 여기에 원주민들은 완공 연도가 10년 가까이 되다 보니 전세가 폭등으로 그동안 살 집도 없다는 게 반대 주민들의 입장이다.

뉴타운사업이 원주민에 대한 극히 저조한 재정착률을 보이고 있는 것은 그 취지를 무색게 한다. 뉴타운 구역에서 철거주택보다 새로 공급되는 주택 수가 훨씬 적고 소형주택 수가 줄어들어 전세금이 급등하는 부작용이 빚어지고 있는 것이다. 시민의 삶을 개선하기 위해 추진하겠다는 뉴타운사업이 오히려 주민 불안과 혼란을 일으키는 주범이 돼선 안 된다.

뉴타운사업을 제대로 추진하려면 부동산 가격 상승을 기대하는 투기성 자금이 공급돼야 한다. 그러나 2008년부터 쏟아져 나온 뉴타운 개발은 일부 주민들이 개발분담금 마련하지 못해 살던 터전을 버리고 다른 곳으로 떠나야 했다. 그렇다 보니 재정착률이 20~30%에 불과하다면 누구를 위한 재개발인지 고민해야 한다. 무턱대고 주먹구구식 뉴타운사업을 밀어붙여서는 안 될 이유다.

경기도의 도시정비는 기존의 낡은 주택을 철거한 후 이를 고층 아파트로 바꾸는 게 전부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파트 일색의 뉴타운이 아니라, 원룸형, 도시형 생활주택, 블록형 주택 등 특성에 맞는 저가 주택을 조성하는 쪽으로 방향을 바꾸는 게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