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부천시 산하기관 두곳이 부당한 운영을 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시에 따르면 부천문화재단과 시설관리공단이 일부 직원을 부당하게 채용하는가 하면 특정업체에 공사를 발주하는 등 매우 부실하게 운영된 것으로 지적됐다. 

시 감사실은 이들 기관에 해당 직원에 대해 중징계, 경징계, 훈계, 주의 등의 신분상 조치와 관련 업체에 대해 수천만원을 회수 또는 추징하라고 요구했다.

문화재단의 경우 지난해 방송 사업분야 직원을 공개 채용하면서 관련 분야 경력자를 우대키로 했으나 경력이 전혀없는 직원을 뽑고, 2008년 11월∼2010년 7월 수십명의 직원 채용 과정에서 1차 서류심사의 기준 없이 상임이사가 임의로 직원을 선발하는가 하면 2차 면접은 외부인사 없이 내부인사로만 면접위원을 구성, 특정인을 채용하기도 했다.

시설관리공단 역시 승진 인사 지연으로 인한 직원 사기 저하, 주차관리원 순환 근무 규칙과 달리 순환근무 미실시, 인사위원회에 직원 비위 내용 소극 통보로 감경 징계 자초 등 인사를 부당하게 한 것으로 드러났다.

일부 직원 시간외 수당과 휴일 근무수당 과다 지급, 일정액 이상 도급공사의 경우 경쟁입찰에 붙여야하는 데도 수의계약으로 인한 예산 손실 초래, 도급공사 하자 검사 미실시 등으로 수천만원의 손실을 봤다.

시는 지난 7월26일∼9월10일 이들 기관에 대해 종합감사를 실시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