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공동모금회 일부 직원들의 비리와 일탈이 충격적이다. 지난달 언론에 보도된 공동모금회 일부 직원들의 공금유용과 구매 관련 비리는 빙산의 일각이었다. 복지부가 지난달 11일부터 21일 동안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중앙회와 16개 지회를 대상으로 예산집행 실태 등 기관운영에 대한 감사를 시행한 결과 이같이 밝혀졌다. 성금을 방만하게 운용하거나 실제 각종 비리 유형에서 보듯 성금을 제 돈으로 착각하지 않고서야 어떻게 기부금을 이렇게 마구잡이로 쓸 수 있는지 도무지 납득이 가지 않는다.

기금운용 실태를 보면 한마디로 가관이다. 법인카드로 술 먹고, 나이트클럽 가고, 부당하게 직원을 채용하는가 하면 '사랑의 온도탑'을 3년간 재활용하며 매년 1000만원 안팎의 제작비를 쓴 것처럼 계약서를 작성했다. 워크숍을 하면서 목적과 다른 스키장과 래프팅, 바다낚시 비용에 예산을 지출하고, 92건의 배분사업이 중도 포기하거나 반납한 것으로 드러났다. 총체적 비리와 부실의 온상이다. 게다가 수백억원의 거액을 들여 사옥을 짓고 공공기관 임금 인상률의 3배가 넘는 9%씩이나 월급을 올리며 돈 잔치를 벌여 온 것이다.

어느 조직이나 예산을 함부로 쓰거나 유용하면 문제는 심각하지만, 공동모금회는 성격상 더욱 그렇다. 불우이웃을 돕기 위해 국민들이 낸 소중한 성금을 이렇게 제멋대로 썼다니 기가 막힐 노릇이다. 고양이에게 생선가게를 맡긴 꼴이 된 것이다. 높은 도덕성과 투철한 봉사정신을 갖고 일해야 할 공동모금회에서 자신의 직분을 망각한 도덕적 해이가 보통 심각한 것이 아니다.

모금회를 통한 국민 성금 규모는 설립 이듬해인 1999년 213억원에서 지난해 3300억원으로 15배가량 커졌다. 그만큼 막중한 책임감과 도덕성으로 철저하게 기금을 관리·운용했어야 함에도 덩치가 커지니 간까지 커졌는지 떡에까지 손을 댔다. 이들로 인해 고통받는 사람들은 형편이 어려운 우리 이웃들이다. 당장 공동모금회에 대한 불신이 성금 거부감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나마 확산되고 있는 기부 분위기에 찬물을 끼얹은 것이다.

비리와 부정에 연루된 당사자들의 잘못이 가장 크지만, 내부와 보건복지부의 감시체제가 허술한 것도 이런 일이 빚어진 주요 요인들이다. 중앙회 회장을 비롯한 이사 전원이 책임을 지고 사퇴했으나 이들의 사퇴만으로는 부족하다. 공동모금회는 환골탈태해야 한다. 정부는 모금회 관계자들의 잘못에 대해 철저히 책임을 묻고 더는 비리를 되풀이하지 못하도록 쇄신책을 내놓아야 한다.

모금회를 복수로 지정하든지 선진국처럼 기금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하는 방안도 서둘러야 한다. 공동모금회는 일부 직원들 때문에 땅에 떨어진 신뢰를 회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부정과 비리에 연루된 직원을 일벌백계로 다스려야 한다. 공동모금회의 신뢰 추락보다 더 걱정스러운 것은 어려운 이웃들에게 나눔의 손길이 줄어들지 않을까 우려되는 점이다.

보다 투명하게 운용해 공동모금회가 제자리를 찾아야 한다. 일부 직원들의 일탈로 춥고 그늘진 이웃들에게 온정의 손길이 끊겨서는 안 된다. 시민들이 성금을 안심하고 맡기고 '사랑의 열매'가 어려운 이웃들에게 골고루 전달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