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수원시의 상수도 행정은 엉터리 수질관리부터 흙탕물 관련 불법 예산 집행, 수도료 체납 등 총체적 부실을 드러내고 있다. 정책과 사업을 검토하고 결정해 추진하는 과정에서 시정의 원칙이나 능력과 판단보다는 치적 위주의 획일적 과시에 치우치고 있는 것이다.

얼마 전 수원시 내에 흙탕 수돗물 사태가 2~3일 동안 계속됐을 때 수원시는 정확한 사실 확인조차 하지 않은 채 타 기관인 경기도시공사의 과실로 수돗물에 흙탕물이 나왔다는 내용의 현수막을 걸었다. 이후 불법현수막이라는 사실이 밝혀져 시장이 경찰에 고발까지 당했다. 시는 또 불법광고물 예산도 용도 집행 규정을 무시한 채 불법으로 사용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마디로 책임을 회피하려는 전시행정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수원시의회 건설개발위원회 소속의원들은 시 상수도사업소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총체적 문제점을 제기했다. 이재식(권선1·2·곡선동) 의원은 경기도시공사 차명호 광교개발단장에게 흙탕 수돗물을 질타했지만, 잘못이 없단 말만 되풀이했다.

실제로 경기도시공사 상수도 통수 때 입회한 수원시 공무원이 승인했다. 수원시 공무원이 수도관을 육안으로 형식적인 확인을 거쳐 통수된 것이 드러났는데도 수원시는 그 책임을 경기도시공사의 잘못으로 책임을 전가하는 내용의 플래카드를 시내 곳곳에 내걸면서 법정공방으로 비화된 것이다.

유철수(비례) 의원은 "처음 경기도시공사와 상수도사업소 간의 협력 자체가 돼 있지 않은 결과라며 상수도사업소 측이 통수 시 육안으로만 확인하고 책임을 도시공사가 뒤집어쓰고 있는 꼴이 됐다"고 했다. 상수도사업소 공무원이 현장 관리에 철저히 신경을 썼다면 이런 사태는 벌어지지 않았을 것이란 유 의원의 질책은 설득력을 준다.

이해왕 상수도사업소 소장은 "갑작스러운 사태로 사전대비가 되지 않아 이런 사태를 일으켜 시민에게 송구스럽다"며 앞으로 협의단계에서부터 조치 처리하겠다"고 했다. 지금까지 수원시 공무원들의 기강이 얼마나 해이해 왔는지를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특히 수원시 수돗물 사태와 관련 원인도 밝혀지지 않은 상태에서 서둘러 시 공보실이 현수막을 게시해 책임을 '남의 탓'(도시공사)으로 책임을 전가한 공보실의 행태야말로 더 큰 화를 부른 졸속이다.

수도료 감면에 대해서도 법률적 문제점이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시점에서 시장이 서둘러 수도료 감면을 발표한 것은 관련법 조항도 파악하지 못한 선심성 행정이라는 박장원(평·금호동) 의원의 지적은 옳다. 박 의원은 "민법상 피해보상소송이 들어오면 이 부분에 대해서도 누군가가 책임져야 할 사항"이라고 지적했다. 이제 수원시도 박 의원의 주문대로 서울시의 수돗물 '아리수'처럼 브랜드를 개발해 시민에게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수원시는 현재 6억원 가까운 상수도세를 징수하지 못하고 있다. 최소한의 기본세조차 징수하지 못하는 무능한 상수도 행정의 일면만 보아도 총체적 부실이 엿보인다. 나아가 수돗물 사태는 수원시정의 홍보, 예산집행, 기강 등 전반적인 엇박자가 빚어 낸 합작품이다. 이제부터라도 수원시는 공직기강을 바로 세우고 위기관리 능력을 타개해 나가야 한다. 국제경쟁력 시대에 무능력 행정은 추방돼 마땅하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