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겨울철 재난대책을 내놨다. 주민들이 따뜻하고 안전하게 겨울을 날 수 있게 한다는 월동대책이다. 올겨울 중점관리구간 제설대책 및 교통대책, 취약시설 피해 경감대책 등 인명 및 재산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내년 3월 5일까지 재난대책 총력 대응체제를 가동키로 했다.

도는 폭설 및 기습강설 총력대응을 위해 평상시 24시간 상황 유지는 물론 강설징후 시 비상근무 발령과 함께 제설장비, 인력을 사전 배치키로 했다. 재난 관련 9개 관계기관이 파견근무자 합동근무로 신속한 동원 체계를 구축하는 등 재난안전대책본부 비상근문체계 강화에 나섰다.

그러나 이번에 제시한 항목은 겨울철이기에 특별히 강조할 사항은 아니다. 사계절 이상기후는 폭설뿐 아니라 폭염과 태풍, 폭우, 장마 등 재해발생이 예고되고 있어 어느 때나 큰 관심을 두고 세심하게 살펴야 한 일이다.

이번 도로제설대책으로는 제설 우선순위를 지정, 상습 취약구간 제설책임 담당제를 지정, 운영하고 첨단제설시설 확대를 권장하며, 극한제설대비 사항으로 지난 1·4 대설 기준으로 제설자재 비축량 190%, 제설장비 118%를 확보했다. 폭설시 출근시간대 대중교통 예비차 증차 운행 및 운행시간 연장 등 시·군 및 운송사업조합 긴급대중교통대책을 추진하며 재난 관련 협약체결 16개 유관기관과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제설책임구간을 지정하는 등 민·관·군·경 상호 협력체계 구축을 통한 신속제설 및 복구지원도 마련했다.

재난을 예방을 위한 종합대책이 제대로 가동되면 주민안전에 걱정될 게 없다. 문제는 얼마나 신속하고 유기적으로 대응하느냐에 따라 재난피해 증감을 좌우하기 때문이다. 우리는 그동안 각종 재난대책을 지켜봤지만 장비부족, 늑장대응 등으로 피해가 컸던 사례가 적지 않았다. 폭설이 내리 때마다 고속도로조차 제설작업이 신속히 이뤄지지 않아 장시간 차들이 고립돼 추위와 배고픔에 떨며 공포의 시간을 보내는 악몽을 겪었다. 물론 불가항력적인 경우가 없지 않다. 그러나 해마다 같은 유형의 후진국형 사고가 되풀이되고 있다는데 문제의 심각성이 제기돼 왔다.

폭설, 폭우, 태풍 등 자연재해가 진작부터 예보돼 있었는데도 장비와 인력이 제대로 준비되지 않아 피해를 확산하는 것은 당국의 허술하고 안이한 대비상태를 여실히 보여 왔다는 점에서 이번 경기도의 월동 재난대책이 실질적 효과로 이어지길 바라는 이유다.

재난예방은 민·관이 모두 나서야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폭설의 경우만 해도 차량운전자들은 월동장비를 갖추는 것은 필수다. 폭설 같은 자연재해는 신속하고 효율적인 재난대비 시스템이 구축되지 않고서는 해마다 반복될 수밖에 없다. 자원봉사자와 민방위대원, 자율방제단을 활용, 제설작업 주민참여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한 홍보도 필연적이다.

경기도는 시·군 및 유관기관 등과 유기적으로 연계해 재난 재해 대비에 나서는 한편 농촌지역 농작물시설 표준규격 설치 지도에 나서기로 했다. 겨울철 재해는 여러 가지다. 제설대책 상황실, 화재상황 등의 24시 운영과 상수도 동파, 저소득 틈새 계층 특별구호, 취로사업 지원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이제 경기도는 월동 재난대책이 현장에 밀착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