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초등학교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수원안전학교'를 선정, 시범 운영키로 했다. 세계보건기구의 국제안전학교로 지정된 사례는 있었지만 시 차원의 안전학교 지정과 운영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한다. 작금의 초등학교들이 안전사각지대에 놓여 있는 시점에서 수원시의 발상은 획기적이다. 시는 이를 위해 지난 한 달 동안 사업 제안서 신청 접수를 진행한 결과 장안구와 권선구 내 초등학교 각 1곳, 팔달구와 영통구의 각 2곳씩이 제출했다.

학생 안전보다 소중한 건 없다. 교내 각 시설물의 안전부실은 물론 백주에 학교 내에서 초등학생이 납치되는 반인륜적 범죄의 대상이 돼버린 게 현실이다. 이번 6개 초등학교가 제출한 안전 관련 사업제안서에서 보듯 교통안내 표지판 설치 및 운동장 시설물 충격방지패드 설치, CCTV 설치 확충, 안전교육 프로그램 진행을 비롯해 계단 미끄럼 방지시설, 안전체험관 설치, 학교 입구 보행환경개선 등 다양하다.

학교 안전에 얼마나 많은 위험 요소들이 산재해 있는지를 엿볼 수 있다. 수원시는 구별로 1곳을 선정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한 곳으로 한정하는 이유는 예산 문제일 것이다. 어떤 예산보다도 정책차원에서 확대 지원돼야 할 일이다.

특히 외부로부터 학교안전은 안심할 수 없는 게 현실이다. 외부인이 아무런 제재 없이 학교를 자유롭게 출입함으로써 학생들이 안전 및 폭력에 그대로 노출돼 있다. '학교담장허물기사업', '학교공원화사업' 이후 학교가 무방비상태, 안전사각지대에 놓여 있지만, 외부인 출입 절차 등 안전대책은 뒤따르지 못하고 있다.

정치권과 교육 당국은 외부인의 학교출입패용 여부를 확인하고, 배움터지킴이 배치, 등·하굣길 상황을 알려주는 '안심 알리미' 서비스 확대 등 대책안을 내놓았지만 실제로 시행되고 있는 학교는 별로 없다. 정부가 내놓은 방안이 제대로 학교현장에서 작동하려면 예산 및 인력확충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

CCTV가 고장 나 있거나 사람 출입이 잦은 곳을 감시하지 못하는 곳이 한두 곳이 아니다. 여전히 대낮에 그것도 학교 안에서 버젓이 아동 성폭행이 벌어지고 있다. 이처럼 범죄에 무방비인 학교가 한둘이 아니다. 그런데도 교육 당국은 예산 부족, 사업 우선순위 타령만 하고 있다면 학생들의 안전은 기대할 수 없다.

이번 수원시가 안전학교 시범 운영에 들어간 것은 고무적이다. 안전학교로 선정되면 1곳당 2000만~2500만원까지 사업비가 지원된다. 시는 결과를 지켜본 뒤 내년부터 안전학교를 점차 확대해 나가기로 한 것은 위험으로부터 학생들을 예방할 수 있는 조치로 평가된다.

이제 학생안전을 위해 여러 가지 대책을 모색해야 한다. 최근에는 상당수 학교에서 발암물질인 석면이 검출되고 있는 것도 심각한 문제다. 그동안 우리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가 석면으로부터 안전하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막연한 불안감이 있었다. 수원시는 기왕이면 안전학교 운영 계획에 각 학교 석면함유량을 조사해 석면으로부터 피해를 막는데 대책을 세워야 한다. 해당 학교에 석면담당자를 지정하고 교직원과 학생들에게 석면안전교육을 실시하는 등 석면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 안전학교운영이 실제로 성과를 거두려면 범시민 참여와 예산 지원이 선행돼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