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광역자치단체가 결식아동 예산을 삭감하는 바람에 급식이 여의치 못하게 됐다. 국회의 내년도 예산 중 급식지원비 전액과 경기도의 내년도 지원을 25%로 대폭 감축했기 때문이다. 가뜩이나 늘어나는 급식 대상아동과 재정부담이 가중되고 있는 일선 시·군은 올겨울을 어떻게 넘겨야 할지 걱정이다. 기부금 모집 등 사회적 손길을 통한 지원금이 충당되지 않으면 밥 굶을 아동이 나올 판이다.

수원시의 경우 '겨울방학 중 아동급식지원대상자 및 지원 현황'을 보면 현재 대상 아동은 미취학, 초·중·고생 5900여명이다. 이들 학생은 142곳의 학교와 44곳의 지역아동센터, 6곳의 복지관 및 종교단체, 87곳의 일반음식점 등을 통해 방학 중 급식을 받는다.

하지만, 국비지원 전액 삭감에 도비지원도 50%에서 25%로 줄어 내년도 지원 예산은 7억9300여만원에 그친 상태다. 시비 15억6200여만원을 충당해도 23억5800여만원이다. 이는 올 예산 25억790여만원보다 1억5000여만원이 줄어든 데다 급식학생은 오히려 800명 가깝게 늘어난 것이다. 시는 늘어난 결식아동을 감안 올 예산 대비 120%를 인상한 했지만, 전체 예산은 줄어들었다.

학기 중에는 교육청이 급식을 지원하고 방학 중에는 지방자치단체가 급식지원을 맡지만 열악한 재정 탓에 혜택이 제대로 주어지지 못한다. 결식아동에 대한 급식은 원래 지방자치단체에 이양한 사업이지만 지자체의 재정 부담 때문에 국회 심의 과정에서 정부지원 예산을 배정해 왔다. 그러나 정부는 2009년 542억원의 국가예산을 지원했고, 올해는 절반 가까이 줄어든 285억원이 배정됐다가 내년 예산에선 전액 삭감된 것이다.

결식아동은 빈곤이나 부모의 질병, 사망, 가출 등으로 하루 한 끼 이상 굶거나 외부의 도움이 없으면 굶을 우려가 있는 18세 미만 미성년들이다. 아무리 정부가 결식아동 방학기간 급식을 지자체 소관이라고 하지만 그동안 넉넉지 못한 지자체 재정부담을 위해 지원했던 예산을 사전에 협의도 없이 전액 삭감한 것은 순리가 아니다.

재정자립도는 40~20%에도 밑도는 지자체들이 대다수다. 이런 상황에서 지자체들이 결식아동 급식을 온전히 떠맡을 수 있을지 걱정이다. 물론 부족한 예산을 사회 각계의 기부로 충당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이는 자발적 온정의 손길로 얼마가 될지 예측하기 어렵다.

주위를 돌아보면 냉골에서 추운 겨울을 보내야 하는 이웃이 수두룩하다. 달동네에서 칼바람과 싸우는 저소득층이 여전하고 무료급식소를 찾는 노인이 늘어나고 있는가 하면 결식아동, 소년소녀가장에게는 겨울나기가 여간 버거운 일이 아니다. 그래서 나눔의 실천을 주목하는 이유다.

수원시가 삭감된 예산을 충당할 기부자들의 도움을 요청하고 있다. 나누면 나눌수록 커지는 법이다. 거액의 기부만 중요한 게 아니다. 가진 것의 1%만이라도 나누는 기부 문화가 확산해야 한다. 기부는 누구나 마음만 먹으면 참여할 수 있다. 재물은 소유하는 것이 아니라 관리할 뿐이라는 청지기 정신과도 일치한다.

공공기관이 아무리 나눔의 가교 역할을 한다고 해도 우리 시민들의 기부 문화가 뿌리내리기 전에는 실효를 거두기 어렵다. 수원시의 나눔행사에 시민 모두가 참여할 때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