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서민경제 안정과 취약계층의 실업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복지일자리 창출사업 계획을 내놨다. 시는 이를 위해 '2011년 지역공동체일자리사업' 등 4개 사업에 총 62억7800만원의 예산을 투입, 근로의사를 가진 시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공동체 활성화 기반을 마련한다는 것이다.

지금 우리 경제에 시급한 것은 수출 증대와 일자리 창출이다. 더구나 경제성장률이 1%포인트 하락할 때마다 수만개의 일자리가 줄어드는 마당에 다행히 지난해 성장률이 크게 증가된 것은 올 일자리 창출에 청신호가 된다. 기업이 사상 최대의 매출과 영업이익을 거둔 가운데 수익의 일부를 시설투자로 돌리는 것은 일자리가 만들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기업의 속내를 살펴보면 그리 반갑지 않다. 경쟁력 제고를 위한 선행투자와 내수·수출 등의 수요 증가로 기업이 투자 확대를 하겠다는 것이다. 경기회복을 확신하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다. 하지만, 올부터 임시투자세액공제제도가 폐지될 것에 대비해 투자계획을 지난해 이미 앞당기는 기업이 적지 않았다. 올해 쓸 돈을 미리 썼다고 볼 수 있다. 시설투자를 미리 앞당겼으니 올해 과연 시설투자를 할 것인가라는 의문이 든다. 올해 설비투자율은 작년 23.8%보다 현저히 낮은 7%로 전망되는 상황이고 보면 지속적인 투자를 이끌어낼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어느 때보다 시급하다. 일자리 창출이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기업들의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수원시가 올 들어 처음 시작한 1단계 공공근로사업에 따라 시청을 비롯한 각 구청 및 동 주민센터에 모두 330명의 근로자를 선발 배치하기로 했다. 주 5일 하루 8시간 근무조건으로 일당 3만5000원이다. 또 공공기관 근무를 희망하는 청년층을 대상으로 겨울방학 중 행정경험과 단기 일자리 제공을 목표로 하는 '청년층 직장체험연수제도'도 병행한다. 이번 사업에 모두 196명을 선발, 소속기관에 배치했으며 6월부터는 180명을 배치하는 등 총 4억47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문제는 일자리 창출이 한시적으로 제공되고 있다는 점이다. 특히 청년층 일자리 창출은 지역 성장의 역동성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청년층 실업률을 낮춰야 하는 이유다. 도내 청년층 취업자가 늘었다고 하지만 일자리를 찾지 못한 숫자에 비하면 턱없는 취업률이다.

이명박 대통령은 신년 특별연설을 통해 경제 운영의 목표로 5%대의 고성장, 3% 수준의 물가안정, 양질의 일자리 창출과 서민·중산층의 생활 향상을 꼽았다. 하지만, 선진국의 경기둔화와 국제 원자재 가격 급등 등 대외 불확실성 요인이 우리 경제의 지속성장을 위협하고 있어 결코 낙관할 수 없다. 고성장 양질의 일자리 창출도 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 없이는 불가능하다.

수원은 삼성전자를 비롯한 IT산업이 주종을 이룬다. 우리에게 필요한 일자리는 고학력 사무직이지 단순 노무직이나 한시적 공공근로가 아니다. 첨단산업과 에너지분야에서 일자리를 만들어야 한다. 관련 기업과 유기적인 정보채널을 통해 구직·구인을 연결하는 새로운 일자리 창출에 행정력을 모아야 할 것이다. 일자리 창출해법은 과거에도 그랬고 지금도 여전히 IT가 지니고 있음을 유념해 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