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지역발전을 위해 중앙정부와 소통과 협력에 나섰다. 시는 이를 위해 엊그제 서울사무소(여의도)를 둬 지역현안을 효율적으로 처리해 나간다는 것이다. 단체장은 정치인이기 이전에 지역의 살림을 맡은 행정가의 성격이 더 강하다. 이번 염태영 수원시장이 서울사무소를 내고 지역의 현안 추진사업에 정부의 협력이 필요한 때에는 털어놓고 지원을 요구하겠다는 발상이다. 새롭고 발전지향적인 행정서비스로 평가할 만하다.

지난해 6·2지방선거에서 당선된 민선 5기 시·도지사 16명 중 절반인 8명이 야당 단체장이다. 기초단체장도 상당수가 야당이 차지했다. 염 시장도 야당출신이지만 그동안 행적에서 보듯 정치적 논리보다 지역의 일꾼으로서 시민과의 소통행정을 펴 왔다. 정파의 정치논리에 얽매이기보다는 지역과 주민 위주로 일하는 것이 도리로 보고 있는 것이다.

솔직히 지방선거 후 야당이 국민의 지지를 등에 업고 목소리를 높인 일부 야권 새 단체장들은 지방정부를 어떻게 이끌어 갈지에 대한 고민보다는 국책사업에 대한 반대 주장에 치중하는 듯한 느낌을 들게 한 사례들이 적지않다. 지방권력의 구도를 바꿔준 국민의 뜻은 갈등과 대립을 하라는 게 아닐 것이다. 여·야가 머리를 맞대고 상생 협력하고 당리당략보다는 지역발전과 시민을 위해 일하라는 명령이라고 볼 수 있다. 일찍이 염 시장은 자치단체장의 할 일이 무엇인지 깨닫고 선행하는 본보기다.

시 관계자는 서울사무소 개소에 대해 "인구 110만 대도시로 성장하면서 그동안 소원했던 중앙정부와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시민과의 소통을 통해 지역현안을 효율적으로 해결해 나가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서울사무소를 설치한 곳은 경기도를 비롯한 14개 광역자치단체가 있으며 기초자치단체로는 포천시를 포함해 30여곳이 이미 운영 중이다.

나랏일에는 중앙정부가 할 일이 있고, 지방정부가 할 일이 있다, 중앙과 지방이 함께 해야 할 일도 많다. 단체장들은 이점에 대한 인식을 분명히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수원시의 경우 공기업 지방이전에 대한 꼼꼼한 조율은 물론 수정법이란 이름으로 묶여 있는 규제를 풀어야 할 숙제가 허다하다.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유치와 재정난을 겪는 시정을 튼튼히 하는 것이 주요 책무일 것이다.

이날 개소식에서 "수원시민의 밥상을 풍성하게 차리는 것을 시정의 제1의 주제로 삼아 추진해 나가겠다", "서울사무소는 국비확보와 기업유치 등을 위해 국회, 중앙부처, 언론 등과의 활발한 소통창구 역할을 하고 수원의 밥상을 키우기 위한 전지기지가 될 것"이라는 게 염 시장의 말이다. 수원의 일꾼으로서 주인인 시민을 넉넉한 삶의 터전으로 가꾸겠다는 의지가 돋보인다. 수원시가 지방정부의 할 일과, 중앙과 함께 해야 할 일을 꼼꼼히 챙겨 실속을 차리겠다는 것이다.

중앙정부는 지방정부의 어려운 현실을 감안해 취약한 세입구조를 개편해야 한다. 국세대비 21%에 불과한 지방세 비중으로 자치행정이 제대로 될 수 없다. 국익과 지역의 현안들을 조화시키기 위한 지혜를 모아야 한다. 수원시 서울사무소 개소식 의미는 중앙과 윈윈해법의 길이 될 것임이 틀림없다. 실질적인 지방 살리기 방안이 무엇인지 정부는 고민해 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