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서해안에 대규모 풍력·태양광 단지가 조성된다. 경기도는 2013년 말까지 6000억원을 투입, 연 376GWh 친환경 전력을 생산한다. 8만4400세대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으로 온실가스 16만7000t 저감 효과를 가져온다. 지식경제부는 지난해 11월 전남 부안·영광 등 서남해안에 오는 2019년까지 9조2590억원을 투입해 해상풍력단지를 개발한다는 내용의 '해상풍력 추진 로드맵'을 발표한 바 있다. 정부 차원에서 서해안 신재생에너지개발이 대규모로 추진 중인 가운데 이번 경기도가 벌이는 신재생에너지 공동개발사업은 비교가 안 될 만큼 규모가 그리 크지 않다.

다만, 광역지자체가 공기업과 대기업들이 참여하는 공동개발사업으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관내 서해안권을 풍력·태양광 단지로 조성, 신재생에너지를 생산하기로 한 것은 의미가 크다.

풍력은 태양광과 함께 신재생에너지의 대표적인 분야로 손꼽히고 있다. 태양광과 풍력산업을 '제2의 반도체'로 삼듯이 풍력을 조선산업처럼 육성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하지만, 경기도가 공동개발사업을 체결한 양해각서에 재정 지원이나 금융 세제상의 투자촉진이 정책적으로 얼마나 힘을 받을지는 미지수다.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글로벌 금융위기 속에서도 눈부신 성장을 기록했다. 지난 5년 동안 연평균 28.2% 성장해 2009년 시장 규모는 1620억달러에 달했다. 2020년에 이르면 세계 자동차산업 규모와 맞먹는 1조달러 시장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한국은 2008년 기준으로 전체 에너지 중에서 신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율이 2.43%에 불과할 정도로 시장 규모가 작고 기술 면에서 낙후돼 있다.

태양과 풍력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산업의 기업역량과 산업화 수준이 선진국에 비해 크게 떨어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산업연구원의 보고에 따르면 선진국 대비 기술 수준이 태양광을 제외하고 풍력 연료전지의 설비 기술은 80%에도 못 미친다. 특히 신재생에너지 설비기업의 생산과 시장관리 역량이 선진국 100점 대비 45점에 그친 것은 그동안 신재생에너지 투자가 중구난방으로 이뤄졌을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 점에서 이번 경기도가 공기관, 대기업과의 신재생에너지 공동개발사업을 추진키로 한 것은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가진 IT, 조선, 해양플랜트 등 연관산업과 접목해 신재생에너지의 기술 집약적 경쟁력을 높인다는 점에서 기대되는 바 크다.

특히 이 사업은 신재생에너지 산업육성은 물론 대규모 일자리 창출 차원에서 추진된다. 참여기관 모두가 윈-윈하는 효과로 기술개발과 수익증대, 4900여명의 신규 일자리가 창출될 전망이다. 도는 앞서 지난 연말 수원, 안산, 양평 등 3개 시·군과 한국서부발전(주), 경기도 간 공공 유휴지 활용 태양광 발전시설 설치를 위한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날 협약식에서 최홍철 행정부지사는 "향후 10년간 풍력과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시장은 매년 15% 이상의 고속 성장할 것"이라고 장담했다. 지방의 고용창출 효과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하지만, 무엇보다 기술개발을 선점할 때 신재생에너지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