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지진에 따른 경기지역 기업들의 피해가 현실화되고 있다. 리비아 사태의 여파로 국제유가가 폭등하고 증시가 급락하는 가운데 일본 3·11 대지진 재앙이 겹치면서 세계 경제가 휘청거리고 있다.

지진과 쓰나미가 발생할 당시만 해도 경기지역이 재앙지역과 경제연관도가 낮아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는 시각이 많았다. 하지만 경기도, 중소기업청이 업종별 기업들을 대상으로 피해 여부를 구체적으로 조사한 결과 상황이 예상보다 훨씬 만만치 않은 것으로 나타나 긴장하지 않을 수 없는 국면이다. 리비아·일본 지진사태는 남의 일이 아니고 우리 경제에 직접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경기도는 32개 중소기업이 피해를 본 것으로 신고됐다. 이에 따라 이들 중소기업에 대해 200억원 규모의 특별경영안전자금을 긴급 지원한다. 도는 국내의 대일본교역비중이 높은 점을 감안할 때 도내 수출입 관련 중소기업의 피해가 예상보다 커 경영애로 해소 차원에서 특별경영안전자금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일본사태가 여전히 진정되지 않으면서 운송 차질을 빚고 현지와 연락이 닿지 않는 상황이 계속돼 업체들의 피해 규모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목재가구류, 금형, 전자 기기 제조업체의 경우 수출대금을 받지 못하거나 수주가 무기한 지연되는 등 대 일본 거래 공장들이 가동을 중단됐기 때문이다.

문제는 앞으로 경기 지역 기업들의 피해가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는 데 있다. 이번 수출입 관련 기업에 지원되는 특별경영자금은 경기도 중소기업육성자금으로서, 업체당 최대 5억원 한도로 당기매출액의 1/2 범위 내에서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일본 대지진으로 경영애로를 겪는 기업 중 최근 1년 이내에 대일본 수출입 거래가 있거나 수출입 계약을 체결한 기업으로서 수출입 거래를 입증해야 한다.

우리는 일제부품이 없으면 장사하기 어려운 무역구조다. 다른 나라에서 열심히 벌어서 일본에 바치는 무역구조다. 전국적으로 지난해의 경우 대일 부품·소재 무역수지는 243억달러의 적자를 냈다. 적자폭이 2009년보다 42억달러나 늘어났다. 이번 일본의 대지진은 어떻게 보면 우리 기업엔 호재일 수 있다.

전문가들은 대 일본 수출입상품을 재난복구와 관련된 새로운 품목으로 재편하는 한편 아시아 등 개발도상국에 대한 수출을 확대 추진해야 한다는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일본 대지진에 따른 내수 부진으로 대일본 수출이 크게 감소할 수밖에 없다.

비상대책팀을 꾸리고 있는 관련 기관들은 대일 수출업체의 애로에 대한 타개책 마련과 일시적인 자금난으로 쓰러지지 않게 보다 강력한 자금지원책에 나서야 한다. 경기도의 제조업은 일본 부품소재 의존도가 높아 도내 기업 생산활동에 많은 차질이 예상된다는 점에서 이번 특별경영안전자금 지원은 관련 산업의 피해가 최소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리비아 내전으로 고유가의 충격파에다 일본사태로 이중고를 겪는 대일 수출업체에 대한 특단의 지원책이 시급한 이유다. 리비아·일본 지진사태의 여파가 서민 생활 물가에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면밀히 검토해 사전 대책을 철저히 마련해야 할 것이다. 관련 업체들의 위기를 극복할 방법들을 적극적으로 제시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