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LCD화면도 평면TV처럼 사각지대가 없다면 애인 휴대폰으로 영화 훔쳐 보기도 훨씬 수월해지지 않을까.

또 컴퓨터 모니터위에 보안경 형태로 덧씌운 얇은 막이 3D입체영상을 가능케 한다면 얼마나 라이브한 컴퓨터 게임을 실감할 수 있을까.

   
▲ (주)참비전이 개발한 위상차필름을 활용, 컴퓨터에 보안경 형태로 필름을 설치, 재현한 화면. 현실감을 높여 게임이나 의료용 프로그램에 적용이 기대된다.
권선구 구운동 다산벤처빌딩에 입주해 있는 (주)참비전(대표 최유진)은 국내최초로 전량 수입의존하고 있는 편광필름의 핵심부품인 'STN용 위상차 필름'을 개발, 자연색 표현과 시야각 보상을 국내기술로 가능케 했다.

중소기업청이 지난 2000년 자본금 500억원을 투입, 설립한 (주)다산벤처는 일종의 공익 창투기업으로 빌딩입주 자체가 곧 '인정받은 유망벤처'를 의미해 이 회사의 신기술은 특히 주목받고 있는 상태.

유명 LCD업계에서 10여년간의 연구원 경험을 가진 이 회사 최유진(37)대표는 "LCD는 노트북PC, 액정모니터, 비디오카메라, 휴대형 통신기기 등 사용범위와 사용환경이 확대되면서 보다 밝게, 보다 보기쉽게, 보다 광시야각이 요구돼 왔다"며 "국내최초로 개발된 위상차필름은 저가형 LCD의 자연색 표현과 시야각 보상효과가 탁월하다"고 말했다.

편광필름이나 위상차필름 등 광학필름의 성능향상이 무엇보다 주요관건인 현실에서 이 회사의 신기술은 100% 일본수입에 의존해온 국내 편광필름 시장에 상당한 파장을 불러올 전망이다.

   
▲ 국내 최초로 개발된 위상차필름은 저가형 LCD의 자연색 표현과 시야각 보상효과가 탁월하다.
최 대표는 "무엇보다 가격이 저렴한게 장점"이라며 "초기물량으로 연간 100만제곱미터 분량의 필름면적 생산이 가능해 질 것"이라고 밝혔다.

경기지방중소기업청에 지난 4월15일 'STN용 위상차필름 개발'기술이전과제를 신청해논 상태인 이 회사는 올 하반기 다산벤처내에 세미라인을 장착, 시험생산에 진입한 후 내년부터는 전격적인 양산체제로 돌입할 방침이다.

"세미라인 설치와 전격적인 양산체제돌입을 위해 현재 약15억원의 비용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로선 홍보와 적극적인 투자유치가 관건이다."

약 4천억원으로 추정되는 국내 LCD시장에서 국내 휴대폰의 1/4정도인 50억원대 매출을 목표로 적극적인 양산단계를 목전에 둔 이 회사는 현재 국내 컬러폰 비중 60%를 차지하는 STN-LCD용 위상차필름을, 이후엔 고가의 TFT-LCD용을 줄줄이 내놓는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또 아직까지 미처 양산단계를 준비하지 못하고 있지만 이 위상차필름을 활용한 3D입체영상은 모니터위에 보안경 형태로 위상차필름을 부착, 게임용이나 의료용 프로그램에서 역동적인 실감성을 실현시킨다는 포부다.

전자기파를 이용한 고분자 정렬 기술, 핵심 재료 자체 개발 성과를 토대로 국내외 LCD 시장을 두드리는 이 열혈벤처의 미래가 주목된다.

문의 ☎278-9600

"우리는 공익벤처"

인터뷰/(주)참비전 최유진 대표

-위상차필름이란게 무엇인가.

쉽게 설명해 휴대폰 액정에서 자연색을 표현하고 시야각을 보상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평면TV처럼 각도가 달라도 액정의 색이나 화면이 동일하고 선명하게 보이게 하는 필름을 덧씌우는셈이다.

   
▲ 최유진 대표가 휴대폰을 예로들어 국내최초 기술인 위상차필름을 적용, 자연색표현과 시야각 보상현상을 설명하고 있다.
-일본에 100%의존해온 위상차필름 시장의 국내양산이라 들었다.

그렇다. 핵심부품은 일본에서 또 원료는 독일에 의존해 온게 사실이다. 이 기술로 국내업체가 상당한 비용절감을 기대할 수 있다. 그래서 우리의 신기술이 공익성을 띠고 있다고 확신한다.

-아직까지 본격적인 양산체제를 갖추지 못한 것 같은데.

현재 적극적인 홍보와 투자유치를 진행중이다. 중소기업청 뿐만아니라 다산벤처에서도 우리를 주목하고 있다.

올 하반기 시험설비를 갖추고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양산체제로 돌입한 방침이다.

                 

회사 연혁
2003.10 (주)참비전 설립
2004.01 위상차 필름 제조 방법 특허 출원
2004.02 다산 벤처 E/F실 입주
2004.03 위상차 필름 Sample 개발 및 특허 출원
2004.04 경기 중기청 전략 과제 선정
2004.05 위상차 필름 제조 장치 특허 출원
2004.05 벤처기업 확인(경기 기술 평가 센타)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