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가 내년 2월 큰나무 등록제 시행을 앞두고 큰나무 총 조사에 나선다.

수원시는 나무 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공공부분인 도시공원과, 녹지, 공공기관, 가로수와 민간부분 공동주택과 500명 이상 사업장 등에 높이 2m 이상 모든 큰나무와 특수 관목에 대해 나무 종류와 위치정보 등을 전수조사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시는 조사가 완료 되는 내년 1월 이후에는 등록대상 수목을 선별하고 소유자 등에 고지하는 등의 절차를 거친 뒤 2월부터 일정 크기 이상의 나무에 대해 훼손을 금지하고 훼손이 불가피 할 경우 시와 협의토록 하는 큰나무 등록제를 시행할 예정이다.

시는 또 올 안으로 큰나무 등록을 위해 ▲큰나무 총 조사와 관련해 조사대상과 항목 등을 규정하고 민간조사 협조에 대한 사항 ▲나무의 보존가치에 따라 문화재, 보호수, 시나무 지정과 등록된 나무의 관리·보전 등을 규정한 큰나무 등록제 ▲나무은행에 대한 운영계획과 민간지원 등을 주요 골자로 한 관련 조례를 제정할 계획이다.

시는 큰나무 등록제와 함께 도시개발과 주택재개발 등 사업구역내 나무의 재활용과 일반 시민의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기증자와 수요자, 나무에 대한 정보를 구축해 가식장을 경유하지 않는 직거래 형태의 나무 은행을 본격적으로 도입해 개발사업으로 버려지는 나무를 최소화하기로 했다.

시 관계자는 "큰나무 총 조사와 큰나무 등록제, 나무은행제도를 실시해 보존 가치가 있는 나무를 집중 관리해 녹색도시 건설과 그린인프라 구축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