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교동 태극기거리가 6일 현충일을 앞두고 어림잡아도 500~600여개의 가로기를 모두 내려야 한다는 통보에 울상을 짓고있다.

'6월6일 가로기는 달지 않는다'는 행정자치부 지침에 근거, 동사무소측으로부터 태극기 일제 내림조치를 전해받은 매교동 태극기거리추진위원회 배경한씨는 "1년 365일 이 결혼회관사거리~매교동 일대를 태극기가 펄럭이는 거리로 만들려고 새벽2~3시에 나와 하나둘씩 태극기를 걸어왔는데 6일새벽은 모두 내리게 됐다"고 말했다.

   
▲ ‘6월6일 가로기는 달지 않는다’는 행정자치부 지침에 근거, 동사무소측으로부터 태극기 일제 내림조치를 전해받은 매교동 태극기거리추진위원회.
20여년 넘게 태극기달기 운동을 벌여온 배씨의 힘겨운 노력덕에 이 일대 상가중심의 태극기거리추진위도 결성돼 6일에는 한 대기업 자원봉사팀이 현장을 방문, 태극기 벽화페인팅까지 예정돼 있지만 배씨는 정작 이날 하루 조기를 달 수 없어 태극기를 내려야할 처지에 있어 안타까움을 금치 못했다.

매교동 동사무소측은 "현충일에는 가로에 조기를 달지 않기로 지침을 받았다"며 "태극기거리추진위원회는 제도권단체도 아닌데다 운영자체도 유명무실해 태극기 관리규정지침에도 맞지않는다"고 말했다.

하지만 배씨는 "상인들이 협조해 상가셔터나 벽에 태극기 페인팅을 하기로 126곳이 흔쾌히 응했다”며 "세계적으로도 조기를 다는 나라가 있는가. 태극기 거리자체가 더 나라사랑과 호국영령 추모의 의미가 큰 것 아니냐"는 하소연이다.

행정자치부 의정담당관실 권혁문 사무관은 "가로기 조기게양시 사고의 위험이 커 현충일에는 가로기를 달지않기로 지침을 내렸다"며 "깃폭길이의 절반을 내려서 달거나 게양대 높이의 절반, 혹은 평시게양기와 식별이 가능토록 국기를 내려다는 나라들은 대만, 중국, 미국, 캐나다를 비롯해 호주 등이 있다"고 밝혔다.

권 사무관은 그러나 "이중 미국, 호주, 캐나다의 경우는 주지사에게 관할지역내 조기게양 결정권을 부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