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는 내달 7일∼10일 열리는 제48회 수원화성문화제를 ‘님이 오시다’라는 주제로 완성도를 높이고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늘려 시민과 관광객에게 재미있는 축제로 만들겠다고 21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올해 수원화성문화제는 님, 즉 정조대왕이 수원에 오신다는 축제 주제로 정조대왕이 축성한 세계문화유산 수원 화성과 효 사상을 만나볼 수 있는 43개의 주제행사, 부대행사로 열린다.

주제 행사로는 정조대왕 능행차, 혜경궁 홍씨 회갑연, 정조 친림 과거, 야간 군사훈련, 장용영 수위의식 등이 축제 주무대 수원화성과 행궁에서 웅장하고 박진감 넘치게 전개된다.

정조 시대 재연은 정조가 을묘년(1795년)에 어머니 혜경궁 홍씨 회갑잔치를 위해 현륭원에 거둥하는 행렬을 정리한 세계기록유산 원행을묘정리의궤의 고증을 근거로 했다.

시민이 참여하는 축제를 위해 정조대왕 능행차에 화성 축성 감독이었던 당시 영의정 채제공의 7대손 수은씨가 당시 복색으로 행렬에 참가하고 시민 체험단, 시민퍼레이드 등 2천여명 시민이 능행차를 따른다.

능행차 구간에는 주막, 엿장수, 각설이 등이 당시 난장을 재연하고 백성이 격쟁으로 억울함을 호소하는가 하면 느닷없이 나타난 자객을 장용영 군사가 제압하는 깜짝 퍼포먼스가 연출돼 재미를 더한다.

홍보대사 정조대왕과 혜경궁 홍씨도 의자에 앉아 손만 흔들던 모습에서 벗어나 관람객 속으로 들어가 사진을 찍고 이야기를 나누는 수원화성의 아이콘으로 관광 상품화했다.

시는 특히 행궁 일원으로 한정되던 축제 공간을 화성박물관, 공방거리, 팔달문시장까지 넓혀 관광객의 동선을 확대하며 볼거리, 먹을거리를 다양화한다는 계획이다.

홍성관 문화교육국장은 “수원화성문화제는 문광부가 유망 축제로 선정한 우수 전통 문화축제”라며 “세계적인 문화축제로 발전시키기 위해 착실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