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경제 활성화는 곧 지역중소기업 활성화다. 이를위해서는 효율적인 전문지원이 필요하며 산재해 있는 중소기업 지원기관은 오히려 전문기관으로 몰아질때 그 효율성이 살아날 것이다."

23일 정영태(48)경기지방중소기업청장이 기자간담회를 통해 현재 정부혁신지방분권위가 논의중인 지방중기청의 지자체 업무이관에 대해 강하게 꼬집었다.

   
▲ 정 신임경기청장은 기자간담회 ‘지방중기청의 지자체 업무이관’질의와 관련 “중소기업 정책은 경제정책이며 경제는 시장의 자율성과 효율성에 맡겨야 한다”고 전제 “분권의 효율성은 바로 전문기관 지원에 있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정 신임경기청장은 지난 9일 취임후 가진 첫 기자간담회에서 '지방중기청의 지자체 업무이관'질의와 관련 "중소기업 정책은 경제정책이며 경제는 시장의 자율성과 효율성에 맡겨야 한다"고 전제 "분권의 효율성은 바로 전문기관 지원에 있을 것"이라고 답변했다.

정 청장은 또 "조만간 중소기업 종합지원시스템을 만들어 유망중소기업 발굴시 보증기관과 중진공, 경기청과 중기전담은행이 동시참여 형태로 기업검증을 마칠 경우 검증기업에 대해서는 '묻지마 지원'을 도내 최초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우수기술을 확보하고도 담보위주 자금지원에 한계를 느껴온 중소기업에 대해 정 청장은 "기술성과 사업성, 미래가치위주로 지원비율을 높이겠다"며 "이는 뜬구름이나 구호성이 아닌 담보위주 관행에서 담보평가기준을 낮추자는 것으로 자금의 종류별로 차별성 있는 기업지원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청장은 "따라서 설비자금은 담보위주로 가겠지만 창업자금이나 수출자금, 기술개발자금 등은 신용대출비중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동안 기술개발이후 판매과정에서 애로를 겪어왔던 기업들의 마케팅 지원요구와 관련해 정 청장은 "국방부나 철도청, 한전 등 공공기관 구매조건 기술개발사업을 확대할 것"이며 "개발기술사업자금지원 역시 신용으로 자금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신임 정 청장은 '지역 기술일으키기 운동'과 관련 기술력이 뛰어난 혁신기업을 현재 620개에서 오는 2008년까지 중소제조업의 10%수준인 3,000개를 발굴,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