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멀리 홍천강이 굽어 보이는 춘천 관천리 윤희순 무덤가에서

관천리 임 뵈러 가는 하늘 푸르고
노오란 오월 애기똥풀 반기는 무덤

잔잔한 홍천강 물살 가르는 모터보트 저 친구들
여기 이 언덕
구국의 일념으로 온몸 바친
여장부 영면을 방해치마라

바람 앞에 흔들리는 조국
안사람들이여 일어나라
며느리들이여 총을 메라
가서 아들을 돕고 남편의 뒤를 따르라

가정리 여우내골 여자 의병 삼십여 명 키운 힘
중국 땅 환인현 노학당 학교 세워
쟁쟁한 독립군 키워낸 열혈투사

춘천 의병장 시아버지 유홍석
항일투사 선봉장 남편 유제원
열혈 독립군 아들 유돈상
팔도창의대장 시댁 어르신 유인석...

유씨 문중 일심동체로 독립에 혁혁한 공
돌비석 하나로는 다 기리지 못해

무순의 독립 청년단원 이끌다 잡혀
일제의 모진 고문 끝에 죽은 아들 부여잡고
노을진 봉천성 해성현서 의병장 윤희순 숨 거두던 날
잿빛 하늘에서 퍼붓던 비 애달픈 투사의 눈물이었네.

▲ 윤희순 의병대장이 손수 지은 <안사람 의병가> 친필

● 윤희순(尹熙順, 1860~1935. 8. 1)

서울에서 태어난 윤희순 의병장은 을미의병부터 후기 정미의병?때까지 직간접적으로 의병운동에 참여했던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의병장이다. 윤희순은 8편의 의병가를 손수 지어 여성과 청년들에게 나라사랑 정신을 일깨워주었으며, 4편의 경고문을 지어 의병과 싸우던 관군, 의병을 밀고했던 밀고자들과 일본군을 꾸짖었다. 일가가 모두 중국으로 망명한 후에는 조선독립단 활동, 항일인재양성을 위한 교육운동에 전력을 다했던 항일독립투사 가족의 안주인이었다.

윤희순은 16살 때 고흥 유씨 집안의 유제원과 결혼하여 유씨 문중이 있는 강원도 춘천 남면 발산리에서 살았다. 남편 유제원은 춘천 의병장 유홍석의 장남이며, 팔도창의대장 유인석의 조카이고 화서학파 제2대 종주인 성제 유중교의 종손이다.

시아버지 유홍석과 친정아버지 윤익상은 화서 이항로의 문하에서 수학한 사이로 두 집안은 사돈지간이 되었으며 1895년 을미사변이 일어나자, 이들 위정척사계열의 유생들은 친일내각 타도와 일본세력을 축출하고자 힘을 모으기 시작했다. 이에 1895년 시아버지 의병장 유홍석이 의병을 일으켰다. 시아버지의 거병을 지켜보면서 윤희순은 의병에게 용기를 북돋아줄 노래를 만든다.

“나라없이 살수없네 나라살려 살아보세
임금없이 살수없네 임금살려 살아보세
조상없이 살수없네 조상살려 살아보세
살수없다 한탄말고 전진하여 왜놈 잡아
임금앞에 꿇어앉혀 우리임금 분을 푸세”

이런 가사로 된 “의병군가(義兵軍歌)”를 비롯하여 “안사람 의병가(義兵歌)”, “병정가(兵丁歌)” 등을 작사·작곡하여 의병들의 항일독립정신을 고취시켰다. 1907∼1908년 의병운동 때에는 강원도 춘성군 가정리 여우천 골짜기에서 여자의병 30여 명을 조직하였으며 군자금을 모아서 의병운동을 지원하였다. 가히 남성들도 넘보지 못할 기개였다.

그 뒤 1911년 시아버지와 남편이 중국으로 먼저 망명길에 오르자 윤희순은 51살 되던 해 아들 돈상, 민상, 교상 등과 함께 중국으로 건너가 이때부터 1935년까지 25년 동안 가족들과 함께 요동지구에서 종횡무진 항일운동을 전개하였다.

윤희순은 나라를 되찾으려면 항일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하여 이회영, 우병렬, 우병렬의 부인 채인산, 중국인 도원훈과 손홍령의 도움으로 환인현 보락보진 남괴마자에 동창학교 분교인 노학당을 세웠다. 이곳에 노학당을 설립한 것은 조선인이 비교적 많이 모여 살았고 항일활동의 근거지였기 때문이다. 학교운영자금은 선생과 학생들이 환인지역의 조선인, 중국인들에게서 모금한 것으로 충당하였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1915년까지 김경도, 박종수, 이정헌, 마덕창?등을 비롯한 50여 명의 항일운동가를 양성할 수 있었다. 시아버지 유홍석, 남편 유제원과 아들 유돈상에 이르는 독립군 집안의 윤희순은 여성의 몸으로 초기에는 의병활동을 하고 중국으로 망명한 이후는 독립운동을 돕다가 1935년에 봉천성 해성현 묘관둔에서 75살을 일기로 숨을 거뒀다.

윤희순이 죽은 때는 일제의 혹독한 고문을 받고 숨진 큰아들 유돈상이 숨진 지 11일 만이어서 주변 사람들의 슬픔은 더욱 컸다. 선생의 유해는 1994년 고국으로 봉환해 춘천시 남면 관천리 선영 양지바른 곳에 남편과 함께 합장하였다. 여성 의병장으로 당당한 삶을 산 윤희순의 고귀한 삶을 기리고자 춘천시립도서관에 동상이 서 있고 시집와서 35년 동안 살던 발산리에는 해주윤씨의적비, 묘소에는 애국선열윤희순여사사적비 등이 세워져 있다.

정부에서는 고인의 공훈을 기리어 1990년에 건국훈장 애족장(1983년 대통령표창)을 추서하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