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교육에서 중요한 것 지적인 영역 외에 바른 인성의 함양이 절대적이다. 머리가 비상하더라도 좋은 교우관계를 갖지 못하면 지나친 이기적인 사람으로 변하기 쉽고 학교 생활이 불편할 뿐 아니라 성공적인 사회생활을 결코 할 수 없다. 성공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은 대부분 대인관계가 좋은 편이다. 최근에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불거지는 학교 폭력도 대인관계 부적응에서 오는 경우이다. 제도적인 치료나 근시안적인 방법으로는 근본치료가 불가능한 것이다. 본질적인 예방의 교육과 꾸준한 치료 즉 지속적이며 체계적인 상담이나 단체활동을 통한 봉사활동, 창의적 재량활동, 체육활동 등을 통해 좋은 인성을 갖고 부적응을 해소하도록 학교가 도와주어야 한다.

최근 특히 토요 수업이 각양각색으로 이루어 질수 있는 여건으로 보아 청소년의 동아리 활동이나 단체활동이 매우 건전하게 이루어지기 좋은 여건을 만들어 가고 있다. 문제는 더 많은 청소년활동이 참여하여 흥미와 보람을 만끽할 수 있는 프로그램를 만들어주고 환경을 조성해주는 일들이 시급하다. 과거에는 초·중·고등학교마다 승인된 청소년단체가 많았었다. 그리고 그러한 청소년 단체활동을 적극 장려하기 위해 지도교사에게 승진에 필요한 가산점을 주어 장려 하였다. 그러나 그것도 잠시일뿐 제도 운영의 문제로 없어졌다. 물론 지도교사가 가산점만을 얻으려고 청소년 단체를 지도한다면 교육적으로는 큰 문제일 수 있다. 그러나 최근 청소년단체 지도교사에게 부과하는 승진을 위한 가산점이 없어져 이렇다할 유인동기가 없는 상태에서 학생들은 청소년 단체 활동을 원하지만 지도교사는 철저하게 외면하고 있다.

학생들은 동아리도 만들고 단체도 만들고 싶지만 지도교사가 없어 안타까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더군다나 학교 경영을 책임지는 교장선생님 조차도 귀찮아 하고 철저하게 외면하는 면도 있다. 학교장의 책임과 위험 뿐만 아니라 청소년 단체를 운영하기 위해 지도교사가 활동을 계획하고 특히 학생선발과 특히 현장으로 인솔하여 지도하는 것이 부담이 되는 업무임에는 틀림없다. 때론 토요일이나 공휴일도 반납하고 인솔하여 지도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또한 학생 개인 예산 뿐만아니라 학교 예산도 따른다. 특히 가정을 가진 교사에게는 단체활동의 위험을 무릅쓰고 가정도 포기해야 하는 어려움도 수반될 수도 있다. 점점 개인주의화하는 현 사회에서 협동심과 자기개발은 물론 자기 주도적인 능력을 갖게 하는 청소년단체활동은 교육적인 목적이 분명이 있다. 특히나 학교폭력의 예방이나 토요일 휴무로 동아리활동을 보다 차원높게 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된 마당에 학생들은 다양한 청소년단체를 선택하고 이에 응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동참할 수 있는 여건이지만 지도교사는 여러 가지 업무의 과중과 때론 귀찮아하여 선뜻 맡으려하지 않아 이에 대한 대책이 절실하다.

학부모 역시 학원에서의 자기주도적인 지적인 학습이 중요한 것은 알면서도 단체활동을 통해 리더십을 갖게 하고 적극적인 성격을 갖게하는 등 개인의 자기계발에 좋은 활동인줄 알면서도 쉽게 학교에 요청하기도 쉽지 않은 현실이다. 결국 청소년단체를 건강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학교장이 지도교사를 적의 선정하고 배려하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본다. 청소년단체활동을 정규 수업시간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고 그 중요성을 인정하는 공감대가 학교 내에 형성되어야 한다. 감독관청의 획일적인 지시에 의한 교육이 아니라 청소년 단체활동이 학교교육의 주요한 기능임을 인식하는 변화가 필요하다. 뿐만 아니라 감독관청에서는 청소년단체를 통한 인성교육의 강화의 방법으로 지도교사에게 인센티브를 주는 등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본다.

최근의 많은 외부의 청소년 관련 단체가 환경, 문화, 예술, 체육 등 양질의 프로그램을 계발하고 보다 학생들이 적은 비용으로 쉽게 편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인적물적인 환경을 만들어 가는 것은 시대적인 흐름으로 환영할 만한 일이다. 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에서도 적극 문호를 개방하여 예산 지원을 하고 실제적인 활동을 도우며 평가를 통해 적극 장려하는 것은 매우 바람직한 일이다.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와 같은 제도의 우수성을 많은 학교들이 인식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학교의 교육적 기능을 보완할 수 있는 우수한 청소년 시설을 확충하고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어낼 뿐만 아니라 양질의 청소년지도능력을 가진 사람을 만들어 내야 한다.

모든 교육기능을 학교에만 맡기기에는 어렵다. 그만큼 사회교육이 중요해지고 있다. 청소년의 책임은 모든 사회가 책임져야 한다. 원초적인 가정을 비롯하여 사회가 그 기능을 분담해야 한다. 그것이 학원폭력을 근원적으로 막을 수 있는 대책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