못골종합시장 도로명주소 안내판 제막식에 참석한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왼쪽 두번째)이 염태영 시장(왼쪽 첫번째)과 함께 시장 상인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사진=수원시>
수원시는 23일 팔달구 지동에 위치한 못골종합시장에서 도로명주소(상세주소) 및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상세주소 안내판 제막식 및 상인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제막식에는 염태영 시장을 비롯해, 유정복 안전행정부장관, 노영관 시의회 의장 및 상인회 회장, 임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안내판 제막식은 못골시장 건물 20개와 점포 83개에 상세주소를 부여하고, 시민들과 함께 기념하기 위해 개최됐다. 안내판에는 시장 내 점포명칭과 상세주소, 품목 등 위치 찾기를 비롯한 각종 정보가 용이하게 구성돼 있다.

상인간담회에 참석한 한 집배원은 "시장과 같은 복잡한 건물에서는 위치 찾기가 불편하고 시간이 오래 걸렸었다"며 "점포마다 상세주소가 부여돼 우편물 배달이 쉬워질 것 같다"고 말했다.

상세주소는 도로명 주소의 구성요소로서 건물번호 뒤에 공통주택처럼 표기하는 동번호, 호수 또는 층수를 말하고, 다가구주택과 원룸, 상가 등을 말한다.

신청대상은 건축물대장에 동, 층, 호가 없는 건물 또는 동, 층, 호가 있으나 일부로 나눠 임대하는 건물이다.

상세주소의 사용으로 택배·우편물 수령 등이 더 편리해지고, 복잡한 건물 내에서 위치 찾기가 더욱 쉬워지며, 응급상황 발생 시 건물 내의 위치를 정확하게 설명할 수 있어 신청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도로명주소 사용상의 혼란으로 인한 시민 불편을 사전에 해소하고, 선진국형 도로명주소 사용을 위해 홍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