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이 내년 지방선거와 관련해 수원시민의 민심을 알아보기 위해 여론조사를 실시 보도한 <수원일보>에 대해 전방위적인 탄압을 가하고 있다.

수원시는 지난 10월 31일자 본보 ‘6.4 지방선거’ 여론조사 보도가 나간 당일 오후 4시경부터 시장실을 비롯한 시청 본청의 모든 부서, 각 구청, 각 동사무소와 시의 모든 산하기관이 일제히 신문구독을 전면 중단했다. 이는 보도자료 미발송 등 취재에 협조하지 않는 것을 포함한 조치였다.

구독중단조치에 대해 산하기관 A소장은 "부당한 조치인 줄 알지만 공무원이 무슨 힘이 있나, 위에서 자꾸 전화가 와 일제히 수원일보를 끊으라 압력을 넣으니 어쩔 수 없다, 정말 죄송하다"고 말했다. 하지만 전면 구독중단 압력에도 20%이상은 그대로 본보를 구독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어 수원시는 지난 4일 월요일 오전 10시 경 <수원일보>에는 앞으로 어떠한 광고도 집행하지 않겠다는 '광고 무기한 미집행'을 통보해 왔다.

특히, 수원시는 <수원일보>가 지난 10월 5일 성공적으로 개최한 '제1회 수원마라톤'의 내년도 개최를 불가능하게 만들기 위해 예산편성에도 포함시키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같은 조치에 대해 지역정가에서는 부당하고 몰상식한 조치라는 의견이 대부분이다. 시청 공무원들도 너무 과도한 조치라는 지적을 많이 하고 있다.

심지어 염시장과 같은 민주당 소속인 노영관 수원시의회 의장까지 나서 본 조치의 부당성을 강조하며 집행부에 강력하게 시정을 요청했을 정도다.

노영관 의장은 "계속 변하는 것이 지지율이고 이번 수원일보 여론조사 결과는 현재 민주당의 지지율이 낮은 상황을 그대로 반영한 것"이라며 "이를 좋은 약으로 생각해 앞으로 더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나가야하는 데도 오히려 불합리하고 부당한 조치를 취했다"고 말했다.

노의장은 이어 "첫 수원마라톤 성공개최로 시민의 호응을 얻었던 만큼 수원마라톤은 계속되어야 하는 것이 당연함에도 예산을 세우지 않은 것은 잘못됐다"며 "수원마라톤은 많은 시의원들도 호응하는 수원시민을 위한 수원의 축제다"라고 말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중견 간부 공무원은 "염시장은 취임초부터 지금까지, 혼자서 모든 걸 다 처리하려는 업무스타일을 가지고 있다"며 "이는 공무원들의 사기저하로 이어졌으며 이번 조치도 공무원들이 아닌 시장 혼자의 결정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수원일보>는 지난 6일 이같은 반민주적이고 몰상식한, 군사독재 시절이나 있을 법한 언론탄압에 강력한 유감의 뜻을 표명하며, 해당 조치들에 대한 정당한 근거와 이유를 지난 15일까지 문서로 답변을 요청하는 공문을 보냈으나 아직까지 아무런 회신이 없는 상태다.

염시장은 지난 14일 "본보의 여론조사 기사의 진정성을 의심하는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수원일보가 보도한) 여론조사 결과는 정말 어처구니가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본보 이호진 발행인은 "당선 직후 첫달부터, 민선3 · 4기 동안 지속됐던 정기적 광고집행을 반으로 줄여 지역언론 길들이기에 나섰던 염시장이 이번에는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시민의 알권리를 위한 지역언론의 보도에 재갈을 물리려 한다"고 말했다.

지역언론계의 한 인사는 "인천, 화성, 용인, 오산 등 인근 도시들도 민주당 지지도가 급락한 상황에서 <수원일보> 보도는 그 민심을 그대로 보여주는 객관적인 여론조사인데 염태영 시장이 크게 오판해 언론의 공공성과 독립성을 훼손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허위보도나 악의적인 비방에 이런 류의 대응이 간혹 있으나, 객관적인 여론조사를 가지고 이런 몰상식을 보여주는 경우는 아마 염시장이 유일하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 정가에서는 염시장이 언론과 부당하게 극한대립을 자초함으로써 고립무원의 심각한 레임덕에 빠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사단법인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회장 고홍철, 이하 지인협)는 21일 성명서를 내고 "가장 민주적이고 청렴을 강조해온 환경운동가 출신의 염시장이 상식이하의 언론탄압을 펼쳤다"고 비판했다.

이어 "수원시 예산은 염태영 시장 개인의 선거 승리를 위한 것이 아니다"며 "염시장의 이번 조치는 과거 유신독재나 5공 군사독재에서나 볼수 있는 정권에 비협조하는 언론매체들에 재갈을 물리기 위한 비이성적인 조치이며, 이는 반드시 철회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이하는 <성명서> 전문.


               "염태영 수원시장의 비이성적 지역언론 탄압을 규탄한다" 
                                           

 

지금 21세기 대한민국 경기도 수부도시 수원에서 반민주적인 언론탄압이 펼쳐지고 있다. 

염태영 수원시장은 지난달 31일 내년 지방선거 여론조사 보도 후 <수원일보>에 대한 탄압을 계속해 나가고 있다.

언론전문가의 시각으로 보아 아무런 치우침이 없는 객관성과 합리성을 지닌 여론조사 기사가 본인 마음에 들지 않는다 하여 <수원일보> 구독전면중단, 광고무기한 미집행을 통보했다. 뿐만아니라 수원마라톤 예산도 없앴다.

누구보다 민주적이며 절차를 중시하고 청렴을 강조해온 환경운동가 출신인 염태영 시장이 군사독재 시절에나 있을 법한 ‘언론탄압’을 자행한 것에 우리 협회는 분노를 금치 못한다.

모름지기 언론은 지방권력인 시장에 대한 지역의 정확한 민심이 무엇인지 시민의 알권리를 위해 보도해나가는 것은 언론의 자유와 표현의 자유가 보장되어 있는 민주주의 국가에서는  당연한 일이다. 수원일보 보다 먼저 대전일보, 부산일보, 영남일보 등 많은 지역언론이 여론조사 보도를 하고 있다.

그러나 염태영 수원시장은 과거 유신독재나 5공 군사독재에서나 볼 수 있는 정권에 비협조하는 언론매체들에 재갈을 물리기 위한 비이성적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 이는 반드시 철회되어야 한다.

염태영 시장은 <수원일보>에 대한 탄압을 즉각 중단하라. 수원시 예산은 염태영 시장 개인의 선거승리를 위한 것이 아니다. 시민의 세금으로 공익성이 있는 곳에 쓰라는 것임을 명심하고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시정을 펼치기를 촉구한다.   

                                  
                                           2013년 11월 21일

                   사단법인 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 회원사 일동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