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3군사령부는 지난 13일 도청 상황실에서 2013년도 하반기 군관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민·군·관이 상생하는 정책사업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군관정책협의회에서 도와 3군사령부는 각각 7건 협의과제를 상정해 총 14건을 협의했다.

주요내용으로는 동절기 폭설에 대비 공동 제설작업을 강화하고, 산불발생 시 군과 관이 함께 초동진화에 적극 나서기로 하는 등 주민들의 재산과 생명보호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

경기북부지역에서 마을 안길을 통해 사격장과 훈련장으로 진입하는 전차로 인한 주민안전 확보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우회도로에 대한 포장과 노후된 교량의 신설에 대해서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아울러 주민과 군이 함께 사용하고 있는 협소하고 위험한 국도, 지방도에 대해 도로선형 개선작업과 인도·신호등·횡단보도 등 교통안전 시설물 설치를 적극 추진해 나가기로 협의했다.

특히, 그 동안 민통선을 출입하는 영농인들이 군부대 별로 다르게 운영하고 있는 출입통제 시스템으로 인해 출입증 2개를 지니고 각각의 출입로를 이용해야만 했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3군사령부와 군의 출입통제 시스템을 점차 무선식별장치(RFID) 방식으로 통합해 운영하기로 협의했다.

이에 소요되는 비용은 경기도와 시∙군이 부담하기로 했다. 이로써 파주시 민통선 출입영농인 6,900여명이 조만간 민통선에서 각 군부대별 관할구역에 관계없이 민통선 농경지를 신속・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게 된다.

경기도 관계자는 “도와 3군사령부는 지난 2008년부터 연2회 군관정책협의회를 운영해 이번까지 총 132건을 협의했다”며 “앞으로도 주민생활과 밀접한 민원사항이나 현안사항에 대하여는 3군사령부와 수시로 협의해 나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회의에 앞서 도와 3군사령부는 도내에 산재해 있는 군사장애물을 연차적이고 단계적으로 개선해 나가기 위해 협약을 체결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