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야구 제10구단 유치 과정에서 경기도가 약속한 야구독립리그의 운영을 위해서는 연간 최소 57억 원의 자금이 필요하며, 리그 참여 주체의 적정 경비 분담률 및 협동조합구단 설립이 성공의 관건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경기개발연구원 이재광 선임연구위원은 16일 '독립리그를 위한 야구협동조합 설립방안 연구'에서 야구독립리그를 꾸려가기 위한 최소 구단 수는 4개, 각 구단별 연간 운영비는 최소 12억 원, 사무국 운영비는 9억 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추산했다.

보고서는 독립리그의 성공을 위해서는 57억 원의 재원 마련이 관건이라고 주장하고 이 재원에 대한 지자체와 메인 스폰서, 개별 구단의 분담률을 제시했다.

특히, 기업 부담을 최소 경비의 50% 선인 6억 원으로 낮춰야 기업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고, 부족분은 메인 스폰서와 경기도 및 구단 연고 시군이 부담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보고서는 경기도 내 프로스포츠 협동조합구단의 설립 가능성을 높게 보고 그 근거로는  경기도 내 신규 협동조합의 수가 다른 지역보다 많다는 점, 경기도 협동조합의 역사와 뿌리가 매우 깊다는 점을 들었다.

이어 프로야구 협동조합구단 설립 시 조합원 제1후보가 될 수 있는 사회인야구인들이 많다는 점, 이들의 협동조합구단에 대한 관심과 설립 희망이 높다는 점 등을 꼽았다.

한편 보고서는 기업구단과 시민구단, 협동조합구단의 장단점을 설명하면서 만성 적자에 시달리며 지자체 재정에 큰 부담이 되고 있는 시민구단을 협동조합구단으로 전환할 것을 적극 권하고 있다.

이재광 선임연구위원은 “시민구단이 시민참여를 통한 지역과의 일체감을 제고하는 효과는 크지만 경영능력 부족으로 큰 적자를 보는 반면 협동조합구단은 시민구단의 장점을 갖고 있는 동시에 자금부족단점을 보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