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업기술원(원장 임재욱)은 16일 긴털가루응애, 차먼지응애, 토마토황화잎말림바이러스(TYLCV) 등 겨울철 병해충 피해가 우려된다며 도내 시설채소 농가에 적극적인 방제를 당부했다.

도 농기원은 12월부터 5월까지 주로 저온기에 피해를 주는 긴털가루응애와 차먼지응애는 크기가 작아 눈으로 잘 보이지 않고 일반 응애류와 다른 피해증상을 보여 미리 알지 못할 경우 방제적기를 놓쳐 피해가 커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긴털가루응애는 2010년에 충남 공주, 천안, 경북 상주 등의 친환경 오이재배지에서 처음으로 피해가 보고되었으며, 경기도는 2012년 평택에서 처음으로 피해가 확인되었다. 

차먼지응애도 크기가 0.1~0.2mm 내외로 매우 작아 육안 관찰이 어려워 초기 발견이 어려운 해충이다. 주로 오이, 고추, 파프리카, 토마토, 잎들깨, 가지 등을 가해한다.

토마토황화잎말림바이러스(TYLCV, Tomato Yellow Leaf Curl Virus)는 한번 걸리면 잎이 누렇고 오그라들며 생육을 멈추게 한다. 병에 걸린 토마토는 수량이 50% 이상 감소되어 토마토 에이즈라고도 불린다. 경기도내에는 2011년 성남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며, 금년도에는 평택 2.0, 용인 0.3, 광주 0.1ha에서 피해가 발생했다.

도관계자는 “농가에서는 관찰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피해가 의심되면 즉시 해당 시군농업기술센터나 도 농업기술원(사이버식물병원)에 정밀진단을 의뢰해 피해가 확산되기 전에 방제해야 하며, 적용약제 2~3종을 5~7일 간격으로 번갈아 사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임재욱 도 농기원장은 “현재까지 국부적으로 발생하고 있어 도-시군 합동 예찰활동을 강화하는 한편 방제지도를 더욱 철저히 실시하고 있다”며 “농업현장에서 농업인이 실시간을 병해충 진단을 의뢰하고 처방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더욱 견고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