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시장이 '본보 여론조사에 발끈…염시장 독단 '점입가경' 제하의 기사가 보도된 당일인 지난달 22일, 수원시의회 본회의에 참석해 내년도 예산편성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수원일보 여론조사 보도에 앙심을 품은 염태영 시장의 몰상식한 비이성적 언론탄압이 단 한치의 변함없이 지속되고 있다.

염시장은 지난 10월31일자 본보의 수원시장 여론조사 보도 당일부터 구독전면중단, 광고무기한 미집행통보, 수원마라톤예산 삭감<본보 11월 22일자 보도> 등 사상 유래 없는 언론 탄압을 계속하고 있다.

염시장의 일련의 비이성적 조치 후 2선 도의원 출신인 본보 김인종 부사장은 지난달 12일 오전 7시 30분부터 시장실을 찾아가 출근하는 시장을 만나려했으나 염시장이 악수한번 하지 않고 손사래를 치며 문전박대를 해 심한 모멸감을 느끼기도 했다.

언론 고유의 권리의자 의무인 여론조사 보도에 개인적인 감정을 그대로 드러낸 염시장의 옹졸한 행태에 지역정가는 물론 언론 관련 협회도 황당함을 감추지 못했다.

(사)한국지역인터넷신문협의회(이하 지인협)는 지난달 21일 성명서를 내고 염시장의 군사독재시절에나 있을 법한 반민주적이고 몰상식한 조치를 규탄했다.

이어 지난 9일 수원시의회 행정감사에서 이대영 시의원은 반민주적인 수원일보 탄압과 통진당과의 이면합의설 등에 대해 염시장에게 시정질의를 했으나 염시장이 대답을 회피하는 등 불성실한 답변으로 일관하자, 새누리당 경기도당에서도 지난 11일 성명서를 발표했다.

수원 지역 원로들도 염시장의 조치가 부당하다며 수원시에 원만한 해결을 요청하고 나섰다.

지역원로인 K씨는 지난달 23일 본보 이호진 발행인을 관내 모 호텔 중식당에서 만나 "수원을 대표하는 수원일보와 수원시장이 극한대립을 하는 것이 수원의 발전에 도움이 안 된다"며 "본인이 중재를 하면 수원시에서 연락이 올 것이다, 열흘만 기다려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또 다른 지역정가 원로인 Y씨도 11일 본보 이호진 발행인에게 전화를 걸어 "염시장에게 두 번이나 해당조치의 부당함을 지적했는데 아직까지 아무런 변화가 없단 말인가"라고 되물으며 염시장의 고집에 실망감을 감추지 못했다.

또한 수원의 최고위직 인사인 N씨는 지난달 25일 본보를 직접 방문해 "본인이 중재를 할 테니 시에서 연락이 오면 만남을 거절하지 말아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지역원로들 뿐만 아니라 일반시민인 독자들도 황담함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20년간 수원일보 애독자인 이모씨는 지난 19일 본보에 전화를 걸어 "매산동 주민센터에 갔다가 정문에 '수원일보 넣지마세요'라고 써 붙인 큼지막한 글씨를 보고 놀랐다"며 "속 좁은 시장님과 하라는 대로만 하는 생각없는 공무원들이 한심하고 답답하게 느껴진다"고 씁쓸해 했다.
 

염시장이 지난 9일 시정질의를 통해 수원일보 탄압, 통진당과의 이면합의 등에 대한 이대영 시의원의 질의에 답변을 회피하고 있다. 이에 11일 새누리당 경기도당은 염시장의 책임있는 답변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한편, 도내 5대 일간지 중 하나인 K신문에서 지난 8일 수원시장 선거 여론조사 보도를 한 결과, 본보 여론조사 결과와 거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지역정가의 한 인사는 "이제 수원일보 여론조사 보도가 아무런 하자가 없는 것이 확인됐으니 원상회복을 하던지 아니면 K신문에도 똑같은 조치를 취해야 형평성에 맞지 않느냐"며 염시장의 몰상식을 비꼬기도 했다.  

이같이 지역원로들의 자발적인 중재와 각계각층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염시장은 잘못을 시정하기는커녕 그나마 남은 수원시 및 시 산하단체의 본보 구독을 지속적으로 중지시키고 시민과의 소통의 기본 창구인 보도자료도 단 한건도 보내지 않고 있다.

특히 수원시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본보가 여론조사 결과를 보여주며 광고비 증액을 요청했었다는 등의 허위사실을 유포하는 등 '극도로 악의적인 비방'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소재 한 언론사 대표는 "수원일보가 여론조사를 가지고 수원시에 광고비 증액을 요청하는 거래를 했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워낙 상식이하의 말도 안돼는 조치로 욕을 먹다보니 빠져나갈 구멍이라도 찾는다는게 겨우 그런 말로 수원일보를 비방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같은 일련의 비이성적 조치에 대해 본보 이원신 명예회장은 "지난 24년간 척박한 지역언론 환경에서 사재를 털어 외롭게 지역언론을 지켜왔다"며 "수원일보는 민족정신을 지키기위해 대법원까지 올라가며 역사바로세우기 소송 등 공익적 활동에 소명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가는 지역언론을 지원하기 위해 지역신문발전위원회까지 두고 예산지원을 하고 있는 마당에 염시장은 여론조사 결과가 본인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10여년전부터 지속된 예산을 없애는 비이성적 조치를 하는 것도 모자라, 본인의 옹졸함을 숨기기 위해 본보에게 말도 안되는 비방전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정가의 한 인사는 "염시장의 비이성적 조치는 수원일보 보도로 '염태영 대세론'이 일거에 꺽였다는 것에 분노를 느낀 것"이라며 "지나고 보니 '염태영 대세론'은 처음부터 실체가 없었던 것이고 수원일보 보도는 그 사실을 확인해주는 진실보도였다는 것이 입증된 셈"이라고 말했다.

본보 이호진 사장은 "이번 일로 지역원로 분들까지 중재에 나서게 돼 송구스럽다"며 "최근 본보에 편법 예산운용 등 굵직한 제보가 이어지고 있어 정확한 취재보도로 시민여러분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또 지속적인 여론조사로 더욱 단단한 수원시민의 소통의 장이 되겠다"고 말했다.

한동직 기자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