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문제연구소(이하 연구소)는 7일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채택 철회 움직임은 권력의 역사 농단을 막은 상식의 승리"라고 평가했다.

연구소는 이날 오후 논평을 통해 "논란을 일으켰던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가 사실상 생명을 다한 것은 사필귀정의 결과이고 놀라운 반전"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연구소는 놀라운 반전이라고 평가한 이유에 대해 "교과서 검정과 선정을 둘러싸고 권력과 정치가 이렇게 노골적으로 개입한 사례는 독재정권 하에서도 드문 일이었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연구소는 "이 책은 역사인식도 문제지만 교과서로서 기본을 갖추지 않은 근본적인 결함을 안고 있다"며 "수백 건에 이르는 사실 오류를 비롯해 식민지배 미화와 독립운동 폄하, 독재찬양과 민주화운동 왜곡 등의 문제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총체적인 부실과 비뚤어진 역사인식으로 범벅된 수준 이하의 누더기 책임이 입증됐음에도 교육부는 정권의 입맛에 맞는 이(교학사) 책을 교육현장에 보급하기 위해 각종 특혜와 편법을 서슴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연구소는 "현실이 이러함에도 정당한 권리 행사인 자발적인 불채택운동을 비난하기에 여념이 없다"며 "채택을 철회한 학교에 특별조사를 하는 교육부나 법적 대응까지 검토한다는 (교학사) 관계자들이나 후안무치하기는 마찬가지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사회와 교육현장에 혼란을 자초한 교육부 장관은 이번 교과서 파동에 책임을 지고 사퇴해야 마땅하다"며 "권력이 역사에 개입해 좋은 결말을 본 적이 없다는 고금의 엄연한 진리를 외면하지 말아야 한다"고 각성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