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은 수령의 본무이며 모든 선의 원천이며 덕의 근본이니, 청렴하지 않고 능히 수령 노릇할 수 있는 자는 없을 것”
- 정약용의 목민심서중 -

이처럼 다산 정약용은 목민심서에서 무엇이 지휘관의 윤리인지를 반문하게 한다.

오랜 기간 동안 지휘관으로 국민권익위원회, 경기도, 소방본부 등 몇 년 전부터 공직에 불어온 “청렴”은 조선시대 공직자이자 학자인 정약용의 목민심서에서 청렴이야 말로 공직자의 처음이자 마지막 덕목으로 보아왔다.

하지만, 지휘관인 본인 스스로도 청렴해야 할 대상은 자신이 아닌  현장대원들 속에서 일어나고 있어 본인과는 무관한 단어로 착각하며 살아가고 있지는 않나 생각해 본다. 목민심서중 부임편은 “백성들을 보살펴야 하는 직책인 동시에 모든 면에서 모든 모범이 되어야 하는 자리이며, 아랫사람들이 자신 모르게 백성을 괴롭히는 일이 없도록 단속해야 한다.”라고 말하고 있다.

지난 2013년 7월경 수원소방서장으로 부임하면서 처음으로 한 것이 바로 부서를 방문하면서 깨끗하고 스마트한 청렴119실현을 위해 처음 임용된 새내기 소방대원에 대하여 전통의 환영식인 세족식을 지휘관인 본인이 직접 세족하는 장을 마련하여, 아랫사람들을 섬기는 지휘관을 강조하며, 3가지를 당부하였다.

첫째, 『나』로부터 모든 것이 시작되고 마무리 된다.
둘째, 『청렴』만이 국민들에게 존경받는 공직자로 남는다.
셋째, 『신의』만이 불길 속에서도 두렵지 않는 동료를 만든다.

이러한 당부는 나와 내가정이 화목해야 직장에서도 같은 동료들과 화목하는 것으로 내가 모든 인생에 주인공이라는 주인정신을 강조하면서, 청렴만이 소방대원이 국민에게 신뢰받는 공무원 1위의 영광을 내어주지 않는 유일한 열쇠이며, 불길 속에서도 나와 내 동료를 안전하게 집으로 돌아갈 수 있게 해주는 것이야 말로 지휘관 본인이 간절히 바라는 것이다.

오늘도 깊은 어둠속에서 한 사람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불길속으로 뛰어들고 있는 우리 대원들에게 다소 청렴이라는 것과는 거리가 멀게만 느껴지지만 그 보람이 헛되지 않게 하는 것이 바로 지휘관과 대원들의 “공직자 청렴”인 것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