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가 삼성반도체 기흥사업장 공장증설부지의 공급가격을 인하해주도록 중앙정부에 건의했다. 하지만 한국토지공사 측은 부지가격 인하를 고려하고 있지 않아 토지매입 협상에 난항이 있을 전망이다.

도(道)는 20일 "화성 동탄신도시내 삼성반도체 공장증설부지를 토지공사가 다른 지역에 비해 높은 가격으로 삼성에 매각을 추진, 삼성이 공장증설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반도체 산업이 국가 경제를 주도할 사업이라는 점을 고려, 정부차원에서 저렴한 가격에 부지를 매입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건의했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삼성은 차세대 반도체 양산을 위한 생산라인 증설을 추진해 왔으며 정부는 공장증설의 불가피성을 인정, 지난 2월 현재 한국토지공사가 조성중인 동탄신도시내 부지 17만평을 삼성공장 증설 부지로 매입할 수 있도록 승인했다.

이에 따라 삼성은 토공과 부지 매입협상을 벌여 왔으며, 이 과정에서 토공은 삼성측에게 평당 222만원에 부지매입을 요구했다.

그러나 삼성은 이같은 가격에 대해 "다른 지역에 비해 훨씬 높은 가격"이라며 가격 인하를 요구해 왔으며 도도 이 가격이 당초 토공의 수용가격 평당 44만원보다 크게 비싼 것은 물론 도내에서 가장 비싼 수원지역 지방산업단지 공급가격 108만원보다도 2배 이상 높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외국인투자기업에 임대단지로 공급할 목적으로 정부가 매입하는 산업용지 매입가격(평당 40만∼60만원)과 비교해도 훨씬 비싸고 특히 삼성의 자비로 부지에 도로 등을 건설해야 하는 부담을 안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도는 정부에 "삼성반도체가 높은 공장증설부지 매입비로 제품의 가격 경쟁력을 상실할 수 있다"며 "정부가 나서 저렴한 가격에 부지가 공급될 수 있도록 조치해 달라"고 건의했다.

손학규(孫鶴圭) 지사도 노무현(盧武鉉) 대통령에서 보낸 지휘보고를 통해 "반도체 산업이 한국 경제의 미래를 이끌 중요한 위치에 있고 다른 경쟁국보다 앞선 양산체제를 구축해야 세계시장에서 지속적인 우위를 점할 수 있다"며 "정부차원의 지원을 건의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토공측은 "부지 공급가격은 감정평가 등 법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고 토공이 임의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현재로서는 공급가격을 인하할 수 없다"는 방침을 밝혔다.

이와 함께 "삼성 공장증설 부지는 산업단지내에 있는 것이 아니고 높은 가격의 택지개발지구내에 있다"며 "삼성측에만 이 땅을 싼 가격에 공급한다면 이 또한 특정기업에 대한 특혜 아니겠느냐"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