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수원사업장 부지 확장 어떻게 돼가나...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은 98년 이전만해도 백색가전의 총 본산지였으나 이후 IMF(국제통화기금)를 거치면서 생산성이 떨어지자 생산라인들을 광주광역시 하남공단과 부산 등 지방으로 이전을 추진했고, 이중 일부라인들은 해외로 나갔다.

이로인해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인근의 상권은 자고나면 문을 닫는 업소들이 줄을 잇는 등 말할 수 없는 위기를 맞았고, 수원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큰 파장을 일으켰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는 수원사업장을 미국의 실리콘 밸리와 같은 디지털밸리로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R&D(연구개발)빌딩을 건설중이다.

하지만 이같은 막대한 예산투입에도 지원시설부지가 없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실정이다.

급기야 삼성전자 수원사업장은 인근에 위치한 1만여평 규모의 경기도건설본부 부지 매입의사를 경기도에 전달하고 의사를 타진 중에 있다.

이에 지원시설부지를 구하지 못해 전전긍긍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공유재산관리권을 가지고 있는 경기도의 입장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삼성전자 수원사업장, 디지털밸리로 탈바꿈

삼성전자는 25층 규모의 R&D(연구개발)빌딩인 정보통신연구소 인력 5천여명을 수용한데 이어 인근에 8천여명이 새로이 입성할 37층짜리 R&D 빌딩인 디지털미디어연구소가 내년 준공을 목표로 건설중에 있어 이들 빌딩에 수천여명의 연구인력을 수용했거나 수용할 계획이다.

이에 앞서 연구개발인력의 수원집결은 기술총괄의 선도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으로 지난 2월 서울 강남에 근무하던 삼성전자 벤처협력팀 50여명의 직원들이 수원으로 자리를 옮겼다.

또 삼성전자가 향후 주력사업으로 선정한 프린팅사업 개발인력 50여명도 수원에 배치한 상태다.

이에 따라 수원사업장은 전체 인력 중 생산인력이 차지하는 비율을 10%미만으로 줄이고 1만5천여명의 연구개발인력이 근무하는 거대한 디지털밸리로의 탈바꿈을 꾀하고 있다.

이처럼 대규모 연구인력의 수용으로 지원시설이 부족하자 삼성전자는 지난 6월부터 추진 중인 연구단지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인근에 있는 1만여평 규모의 도 건설본부 부지를 매입하기 위해 경기도청 회계과에 매입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경기도에 도건설본부 부지 매입의사를 전달한 것은 사실”이라며 “연구개발 수용인력이 수천명에 이르고 있는 반면 지원시설이 턱없이 부족해 도 건설본부 부지를 매입해 지원시설을 건설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 삼성전자 입구

경기도, 건설본부 매각여부 종합 검토 중

삼성전자측의 제안을 받은 경기도는 수원시 영통구 매탄동에 위치한 1만여평 규모의 건설본부 부지를 매각하는 계획을 종합적으로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도는 당초 건설본부 매각에 부정적인 입장이었지만 기업하기 좋은 정책차원에서 실무부서에 매각 가능 여부를 타진해 놓고 있다.

이 부지는 건설본부가 활용하기에는 효율성이 떨어지는 공업지역으로 매각결정시 삼성전자가 추진중인 수원사업장의 첨단 R&D기지화전략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한석규 경제투자관리실장은 지난 1일 경제투자관리실 및 산하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매탄동에 위치한 건설본부 부지를 매각하는 문제를 종합적으로 검토한 뒤 방침을 정하겠다”고 말했다.

한 실장은 “지난번 회기 도정질의시 건설본부 매각문제가 제기돼 이미 해당부서에 건설본부 부지매입 가능성 여부를 검토해 줄 것을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건설본부측도 건물을 지은지 25년 가량 돼 건물의 노후로 이전해야 하는 상황이지만 이전계획은 경기도에서 결정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이에 따라 건설본부는 오는 2010년 조성이 완료되는 광교테크노밸리에 입주할 예정으로 행정타운내 부지 3천600여평을 본부 부지로 제공해줄 것을 도에 요청한 상태다.

한편 경기도는 11월 20일부터 지난 17일까지 열린 제189회 정기회에 공유재산관리변경 신청을 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