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회경기도지부는 29일 오전 12시를 기해 광화문 인근 세종로공원 광장에서 수도권(서울·경기·인천) 거주 회원 1000여명이 참여해, 경술국치일 추념 행사와 일본의 아베정권 규탄대회를 개최한다.

먼저 국치일 상기 행사는 식전 행사(공연)에 이어 개식선언과 국민의례가 진행되며, 경술국치 연혁 및 경과보고, 광복회장의 인사말, 서울지방보훈청장과 전몰군경유족회장의 추념사가 이어진다.

집단자위권 확대로 군대 재무장을 도모하려는 일본의 아베정권 규탄대회에서는 성명서 낭독과 규탄구호 제창, 만세 삼창, 찬죽 먹기 순으로 진행된다. 

전국의 광복 회원 2000여명도 각 시도 지부별로 이날 같은 시각인 오전 12시에 찬죽 먹기 행사와 함께 일본의 아베정권 규탄대회를 개최한다.

한편 '경술국치'란 '경술년에 당한 나라의 수치'라는 뜻으로, 1910년 경술년 8월 29일에 있었던 한일병합조약 공포일을 의미한다. 

한일병합은 1910년 8월 22일에 대한제국과 일본제국사이에 강제로 체결된 조약으로, 내각총리대신 이완용과 제3대 한국통감인 데라우치 마사다케가 형식적인 회의를 거쳐 조약을 통과시켰으며, 조약이 8월 29일에 공포돼 대한제국은 국권을 상실하게 됐다.

한편 경기도는 지난해 경술국치일인 8월 29일, 나라를 빼앗긴 날을 상기하고 나라사랑의 마음을 고취하자는 취지를 담은 경기도조례에 의거 전국 최초로 조기를 게양한 바 있다.

'찬죽먹기'는 경술국치를 기억하기 위해 독립운동을 하셨던 분들이 찬 음식을 드셨던 것을 계기로 시작된 행사다.

 
[다음은 광복회경기도지부 성명서 전문]

광복회경기도지부는 일제에 나라를 빼앗겼던 경술국치 104주년을 기하여 아직도 과거사 반성은커녕, 역사왜곡과 군사대국화를 획책하는 일본 아베정권의 ‘거꾸로 가는 역사인식’을 강력히 규탄한다!!

일본의 아베정권은 식민지배의 과거사 반성을 거부함으로써 피해당사국인 우리 국민과 중국인을 비롯한 동아시아인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아베는 또한 일본의 '보통국가화'를 내세우며 집단적 자위권 확대 해석을 시작으로 전쟁이 가능한 군대 재무장을 꾀하며, 대다수 자국민을 포함한 평화를 갈망하는 동북아 국민들을 기만하고, 전쟁의 공포와 수렁 속에 빠뜨리려 하고 있다. 

식민지배에 대한 사죄와 반성을 담은 '무라야마 담화'는 1995년 천명 이래, 세계를 향한 일본 정부의 공식적인 입장이 되어 왔다. 하지만 아베정권의 파렴치한 행보는 양심 있는 자국의 국민들까지 과거의 잘못을 뉘우치지 않는 불명예스러운 국민들로 전락시키고 말았다.

아베정권의 반인류적 행악은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국제사회에 전쟁수행 포기와 군대 비무장을 약속한 ‘평화헌법’을 유린하고, 1993년 이후 일본의 양심으로 세계인에게 각인된 고노담화마저 부정하며, 역사왜곡과 독도영유권 망언을 일삼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해마다 패전일인 8월 15일에 도조 히데키 등 A급 전범이 합사된 야스쿠니신사를 참배하며 그들을 전쟁의 영웅으로 기리는 등 그릇되고 위험천만한 망동을 멈추지 않고 있다.
 
이 같은 일본 아베정권의 퇴영적인 행태는 동북아 국제질서와 평화를 위협하고 있는 것은 물론 두 나라 간의 선린 우호를 갈망하는 한일 양국 국민들을 이간질시키고, 교류와 협력을 통한 인류 문화의 발전을 저해하는 행위임이 분명하다.
 
지난날 항일 독립운동 선열들의 독립정신을 혈맥 속에 이어가고 있는 우리 광복회원들은 아베정권의 무모한 역사적 도전 앞에 경각심을 갖지 않을 수 없다.
 
이에 한민족이라면 뼛속 깊이 새겨 잊지 말아야 할 경술국치를 상기하며, 광복회원들은 우리 국민과 함께 일본 아베정권의 반역사적인 언동을 엄중 규탄하며 다음과 같이 촉구한다.

우리의 주장

1. 우리는 세계평화와 한일 양국 간의 선린우호를 열망한다. 일본의 아베정권은 군국주의 부활의 망상에서 깨어나 동북아 평화구현에 성실히 임하라.

1. 과거사 반성 없는 군사대국화는 위험하다. 보통국가화를 명분으로 자위권 확대와 자위대 군사훈련을 정당화하려는 음모를 즉각 중단하라.

1. 일본의 정치인들은 전범을 미화하는 시대착오적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중단하고, 10년째 같은 말만 되풀이하는 독도영유권 망언도 즉각 철회하라. 

1. 아베정권은 일본군 위안부 강제동원을 인정한 ‘고노담화’를 더 이상 왜곡하지 말고, 담화의 진정성을 흔들지 마라.  
 
1. 광복회는 아베 총리가 2015년 패전 70주년 담화를 통해 식민지배 사죄와 반성, 군대재무장 포기와 동북아 평화수호 의지를 보여주기를 강력 촉구한다.

                                                   2014. 8. 29
                                             광복회 경기도 지부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