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보의 '염태영號 내부청렴도 38위'<수원일보 12월 11일자, 하단 관련기사> 보도에 대해 한 시민의 항의가 있었다. 내용은 수원시 청렴도가 전국에서 상위권이며 특히 경기도내에서는 1위인데 왜 수원일보는 악의적인 오보를 내는가 라는 것이었다. 이 시민의 주장 근거는 <OBS> 경인방송이었다. 이에 사실을 밝힌다. <편집자 주> 


수원시 청렴도에 대해 <OBS> 경인방송이 오보를 냈다.

<OBS>는 지난 9일 저녁 8시뉴스 경인세상에서 수원시 청렴도가 경기도내에서 1위라고 보도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OBS>는 국민권익위원회의 공공기관 청렴도 발표결과를 인용하며 수원시의 청렴도가 지난해보다 10계단 상승했으며, 경기도내에서는 1위라고 방송했다.

확인결과, 수원시의 청렴도는 전국 75개 시 단위 지자체 가운데 종합청렴도 16위를(내부청렴도는 38위, 외부청렴도는 16위) 기록했다. 

특히, 경기도내에서는 6위로 밝혀졌다. 도내 1위는 안성시, 2위는 구리시, 3위는 군포시, 4위는 오산시, 5위는 과천시였다.

지역 정가의 한 인사는 "오비에스 같은 대형 방송사와 일부 언론들이 수원시와 염태영 시장에 관한 보도에 있어 종종 오보를 내고 있다"며 "그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OBS>와 <뉴시스>등은 지난 21일에도 수원시가 한국지방자치경쟁력 평가에서 9위를 했는데도 전국 1위를 했다고 오보를 냈었다. 전국 1위는 구미시, 2위는 천안시, 3위는 화성시가 차지했다.

 

 

권익위는 청렴도를 광역자치단체, 시단위 기초자치단체, 군단위 기초자치단체, 자치구단위 기초자치단체로 나누어 순위를 정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