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4일을 두고 '안중근 사형 선고일?' 혹은 '밸런타인데이?'등 네티즌들 사이에서 현재 갑론을박이 이어지는 가운데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안중근 의사와 조마리아 여사의 '역사적 일화'를 카드뉴스로 공개해 눈길을 끈다.

이번 일을 기획한 서 교수는 "'초콜렛 상술날인 밸런타인데이를 없애자!', '안중근 의사 서거일 및 의거일 등도 있는데 구지 사형 선고일까지 기억해야만 하나?'라는 등 2월 14일을 두고 네티즌들의 의견이 상충되고 있는 상황이다"고 전했다. 

서 교수는 "안중근 의사 사형 선고일(2월 14일), 서거일(3월 26일), 의거일(10월 26일) 등 국가적 영웅에 대한 기념일을 기억하는 것도 좋지만 더 중요한 것은 그런 날의 '역사적인 의미'를 기억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런 의미에서 지난해 부터 서 교수팀이 시작한 '한국사 지식 캠페인'을 이번에는 '안중근 의사와 조마리아 여사'편으로 제작하여 14일 아침부터 SNS상에 카드뉴스로 널리 퍼트리고 있는 중이다.

이번 카드뉴스는 안중근 의사가 사형 선고를 받은 후 고향에 있던 안 의사 어머니 조마리아 여사가 아들이 입을 수의를 손수 제작하여 뤼순감옥으로 보낸 이야기와 그에게 마지막으로 보낸 편지 내용을 공개했다.

서 교수는 "2월 14일이 어떤 날이냐를 가지고 갑론을박 할 것이 아니라 안 의사의 사형 선고에도 자식의 죽음보다 조국과 민족을 먼저 생각했던 안중근 의사와 조마리아 여사의 숭고한 애국정신을 다시금 기릴수 있는 그런 날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간 서 교수는 드블라지오 현 뉴욕 시장도 참여해 큰 화제가 됐던 '대한국인 손도장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안중근 관련 책 출판 및 가수 윤종신과의 동영상 제작 등을 통해 전 세계에 안중근 의사를 널리 알리는 프로젝트를 계속 진행해 왔다.

한편 '한국사 지식 캠페인'은 대한민국의 역사적인 날에 맞춰 그 날의 '역사적인 의미'를 누구나 다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모바일용 이미지 파일을 제작한 후 페이스북 및 트위터 등에 올려 올바른 한국사를 널리 전파하는 운동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