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삼릉지역 줄사택 모습. <사진=서경덕 교수 제공>

  

현재 광산마을의 전경 모습 <사진=서경덕 교수제공>

다가오는 삼일절을 맞아 한국 홍보 전문가 서경덕 교수팀이 국내에 남아있는 일제시대 강제징용 지역에 안내판을 세우는 프로젝트를 시작한다.

이번 일을 기획한 서 교수는 "일본의 강제징용 사실을 전 세계에 알리는 일을 진행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국내에서 벌어진 강제징용 지역도 조사하게 되었는데 안내판 하나 없는 것이 너무 안타까웠다"고 전했다. 

이어 "특히 지난해 일본의 하시마(군함도) 및 다카시마 강제징용 사실이 큰 이슈가 되어 역사적 사실을 감추려는 일본 정부만 탓하는 여론이 조성 됐었는데, 정작 우리나라 내 강제징용 지역에는 무관심했던 것을 반성해야만 한다"고 덧붙였다.

현재 서 교수팀이 안내판을 만들려고 하는 곳은 인천시 부평구 삼릉(三菱:일본의 대표적인 전범기업인 미쓰비시의 한자 표현)지역과 부산시 기장군의 일광광산(일본의 스미토모광업주식회사가 광산개발을 진행했던 곳)이다.

인천의 삼릉지역은 미쓰비시 군수공장에서 강제징용된 노동자들의 숙소를 대규모로 지었는데 집들이 줄지어 있다고 해서 '줄사택'으로도 불리운다.

또한 일광광산은 조선인들을 강제로 구리 채광에 동원시켰고 당시의 사무실과 노동자 주택 등이 아직까지 원형을 보존하고 있다.

이에대해 서 교수는 "이 지역들을 직접 답사한 결과 '강제징용 역사현장'으로 알리기 위한 최소한의 안내판 하나라도 설치하기 위해 네티즌들과 함께 모금운동(https://nadofunding.sbs.co.kr/project/33/)을 벌여 조만간 설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그는 "지난해 네티즌들과의 모금운동을 통해 일본 '나가사키 평화자료관'에 3개국어로 된 안내서를 제공함으써 한국 관광객 및 일본 현지인들에게 강제징용을 더 알릴수 있었던 것 처럼 이번 안내판 설치를 통해 국내에도 강제징용 역사를 널리 알릴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서 교수는 일본의 강제징용 사실을 전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한 동영상을 제작, 구글 및 페이스북에 꾸준히 광고를 집행해 왔으며 향후 CNN 및 뉴욕 타임스스퀘어에도 영상광고를 올리기 위해 준비중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