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유족회'는 27일 오후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나눔의 집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해말 한일 정부간 위안부 합의는 무효라며 일본 정부의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을 촉구했다.

유족들은 "한일 정부간 위안부 합의는 피해자들을 무시한 정치적 야합으로 인정할 수 없다"며 "피해자들에게 사전 설명이나 동의가 없었기 때문에 법적 유효성도 없다"고 주장했다.

또 "피해자들은 개인의 청구 대리권을 정부에 부여한 적이 없어 불법 합의이고, 기본권을 침해해 위헌 소지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이라는 표현은 가해자가 가해 역사를 지우자는 것으로 일방적인 선언에 불과하고, 기금을 통한 재단 설립은 현실성이 없어 누구를 위한 재단이냐"고 반문했다.

유족들은 "일본 정부는 역사 수정과 왜곡, 망언과 망발을 계속하고 있다. 피해자들이 원하는 공식 사죄와 법적 배상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고 이용녀 할머니의 아들은 "피해자들이 살아계실 때는 가족들에게 의료보험 혜택이라든지 이러저런 지원을 하다가 돌아가시니까 정부 지원이 딱 끊겼다"며 "피부에 와 닿는 지원을 지속해달라"고 정부에 호소했다.

회견장에 함께 한 영화 '귀향'의 조정래 감독은 "할머니들이 명예를 찾아 눈 감을 때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이 분들의 목소리가 일본 땅에 전해져 일본의 진심어린 사과가 있기를 기다리겠다"고 말했다.

유족회는 피해 할머니들의 증언활동과 추모사업 등을 지원하기 위해 뜻을 같이한 피해자 유족과 생존자 15명의 가족을 중심으로 지난해 2월 출범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최선순·김외한·김순옥·박옥련·이용녀·하수임·박필근 등 피해자 7명의 가족이 함께 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