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사이버 중독 예방 및 치료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나선 경기도교육청이 관련 통계를 주먹구구식으로 산출한 뒤 이를 도 교육위원회 행정사무감사 자료로 제출, 빈축을 사고 있다.

19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최근 도 교육위원회에 제출한 행정사무감사 자료에서 사이버 중독 학생이 지난 2003년 21명(초등학생 13명, 중학생 8명), 2004년 20명(초등학생 12명, 중학생 8명), 지난해 36명(초등학생 11명, 중학생 24명, 고등학생 1명)이라고 밝혔다.

또 올해는 사이버 중독 학생이 더 늘어 초등학생 25명, 중학생 34명, 고등학생 1명 등 모두 60명이라고 보고, 갈수록 급증하는 도내 각급 학교 학생들의 사이버 중독에 대한 심각한 우려를 낳게 했다.

그러나 도교육청의 이같은 통계는 사이버 중독 여부를 판단할 명확한 기준이나 근거 등을 토대로 산출한 것이 아니고 교사들이 자의적으로 판단해 산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2003년부터 지난해까지 통계도 올 통계와 함께 동시에 조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해 도 교육위 행정사무감사에서는 사이버 중독 학생이 4명이라고 보고해 올 보고 내용과 큰 차이를 보이기도 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사이버 중독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없는 상태에서 교육위원들이 관련 자료 제출을 요구해 일선 교사들에게 '사이버 중독이라고 생각하는 학생'을 보고하도록 했다"며 "이에 따라 교사들이 생활지도 과정에서 자의적으로 판단한 사이버 중독 학생수를 도교육청에 보고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교사들의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사이버 중독 판단 기준 역시 모두 다를 것"이라고 말한 뒤 "이런 자료를 교육위원회에 보고는 하지만 신뢰성은 떨어진다는 것을 인정한다"고 덧붙였다.

도교육청은 지난해말 "인터넷 사용시간 증가에 따라 사이버 중독 증상을 보이는 학생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며 "사이버 중독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일선 학교에 보급, 정확한 통계 등을 산출한 뒤 학생들의 사이버 중독 예방 및 치료에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교육청의 이같은 엉성한 통계자료에 대해 학부모들은 "학생들의 사이버 중독을 적극 치료ㆍ예방하겠다고 나선 교육당국이 중독 실태조차 이렇게 주먹구구식으로 산출하면서 어떻게 사이버 중독 학생들을 치료하고 예방하겠다는 것인 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