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지난 19일 지방행정조직 구조조정 강행을 밝힘에 따라 수원시도 공무원 인력감축 등을 축소 제출한 조직개편안을 재조정해야 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국 246개 자치단체가 행안부에 제출한 조직개편(안)에 따르면 수원시는 총액인건비(정원 2천537명) 대비 61명(2.4%)을 감축하고 8개 과를 통폐합하는 구조조정안을 제출했다. 이는 애초 감축인원 78명보다 17명 적은 수치다.

그러나 이날 애초 조직개편 방침대로 추진한다고 밝힘에 따라 17명을 더 감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 1국은 3~4과로 1과는 20~30명 이상으로 구성하는 ‘대국대과’ 체제로 전환으로 20명 미만 부서 21개 과가 반으로 줄어든다. 따라서 제출한 8개 부서 통폐합보다 늘어날 것을 예측된다.

특히 시의 조직계획안에서 빠진 동(洞) 통폐합도 재추진해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구 2만명 미만, 면적 3㎢ 미만’의 조원2동을 비롯해 세류1동, 매교동 등 7개 동의 통폐합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4개 구 가운데 행궁동과 매교동, 매산동, 지동 등 4곳이 팔달구로 구 조정 경계 변경도 점쳐진다.

이와 함께 현재 8개 부서의 구 조직은 5개 부서로 통폐합해야 한다. 하지만 행안부가 전국대도시시장협의회의 건의를 받아들여 홍보·감사 등 중복기능의 부서는 없애는 대신 주민 서비스 관련 업무 부서 1개 추가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따라서 일반 구는 기존 5개 이내 부서에서 6개 부서까지 허용된다.

행안부는 구조조정안을 축소 제출한 각 지자체에 이달 말까지 다시 제출토록 권고했다.

행안부는 기본목표치(5%)만큼 절감했을 때 절감인건비의 10%를, 목표치 이상 절감했을 때는 절감액의 50%를 교부세로 지원하는 한편, 방침을 거부하는 지자체에는 교부세 축소 및 현지진단 등을 실시키로 했다.

특히 행안부는 일시적 인력감축에 따른 지자체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정원감축을 내년 상반기까지 단계적으로 시행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