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밤 방송사마다 생중계한 '대통령과의 대화'를 지켜본 수원시민들의 반응이 크게 엇갈렸다. 경제위기와 현실인식이 부족한 탓에 상투적 답변 일색이라는 비판이 있는가 하면 국민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기 시작했다는 긍정적 평가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보다 현실성 있는 대통령과의 대화가 되려면 예견된 질문에 대한 답변 정도는 '구체성과 신뢰성'이 답보 돼야 한다는 주장이 우세해 보인다.

영통구 부동산중개업자 김모 씨는 "도심 재건축이나 재개발, 경기도 내 규제가 심각한 그린벨트 해제 등을 시사했다"면서 "이는 앞으로 침체된 부동산 시장을 살리기 위해 규제완화 대책을 펴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반겼다. 이명박 대통령은 8.21 부동산 대책의 실효성 여부에 대해 수도권이나 대도시를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고, 그린벨트 가치가 없는 곳을 풀어서 신혼부부 등을 위한 국민주택 등으로 공급한다면 부동산 시장도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짐작했다.

이 대통령은 또 "감세정책이 대중에 영합하는 포퓰리즘이 아니고, 장기적으로 투자를 유발하고 경기를 활성화해 일자리를 만들어 낼 것"이라며 감세정책의 필요성을 역설, 인계동 K산업 대표 등 경제계 단체의 호응을 이끌어 냈다.

이와 함께 광역화 행정체계로 행정구역을 개편하는데도 긍정적인 반응이 우세했다. 수원시 한 공무원은 "모든 사무가 인터넷으로 가능한 시대에 도 행정 체계는 이중으로 시간과 혈세를 낭비하는 것"이라며 정부의 행정구역 개편을 옹호했다.

한라나당 소속 한 시의원은 "한나라당 논평을 통해 밝힌 것처럼 대통령의 진솔한 대화에 진정성이 받아들여진 것 같다"면서 "이제는 국민이 대통령을 믿고, 경제살리기에 집중할 수 있도록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회사원 심창국(32·권선동) 씨는 "美쇠고기 정국이나 독단적인 결정에 대한 반성이 결여돼 있다"면서 "단지 열심히 하려다 보니 서둘렀다는 변명을 듣자고 귀중한 시간을 낸 것이 아니다"라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통령이 초반 6개월 지지율이 10%대로 추락했는데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변과 촛불집회에 대한 편향적 시각을 지적한 것이다.

물가와 관련해서도 추석 이후 공공요금 인상 불가피론에 대한 반대여론이 높았다. 인계동에서 음식점을 운영하는 한모(46·여) 씨는 "전기료, 가스비 등 공공요금 인상을 추진하기에 앞서 고물가부터 잡아야 한다"면서 "원자재 값 인상 여파보다는 정부의 잘못된 환율정책이 이런 결과를 불러왔다"고 지적했다. 공공요금 인상 반대와 동시에 우회적으로 고환율 정책을 펴 고물가를 부추겼다며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에 대한 이 대통령의 무한신뢰를 비판했다.

특히 비정규직 문제 등 CEO 출신의 이 대통령이 기업 위주의 정책으로 편향돼 있다는 질책과 함께 '9월 위기설'의 심각성을 호도하고 있다는 부정적 견해도 흘러나왔다. 더불어 KBS 사장 선임 문제, 대통령 친인척 비리 의혹, 한반도 대운하 논란 등과 핵심 문제는 빗겨갔다는 의문도 제기됐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당은 '한 편의 연극 공연'과 '본질 외면' 등으로 폄훼하며 시민과의 소통이 아닌 변명의 장이 됐다고 비판했다.

"다시 한번 나를 믿고 힘을 모아달라. 저는 국민을 믿는다. 힘을 합쳐도 될까 말까 한데 우리끼리 싸우면 될 일이 없다"는 이 대통령의 마무리 발언처럼 사회통합과 경제회복 등 난제들을 어떻게 헤쳐갈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