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실가스 없는 청정 ‘녹색’ 교통수단인 자전거 활성화를 위해선 관련 시설 확충이라는 ‘하드웨어’적 관점에서 다양한 시책과 프로그램 중심의 ‘소프트웨어’적인 사고 전환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최근 ‘차없는 날’ 행사를 치른 서울시를 비롯해 지자체가 자전거 이용 장려 방안을 앞다퉈 내놓고 있다. 정부도 10월쯤 자전거 활성화를 위한 세부대책을 최종 수립할 예정이어서 바야흐로 자전거가 각광을 받으며, 환경 보호와 녹색 교통 실현을 위한 ‘블루칩’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경찰청도 지난 24일 자전거 이용 활성화와 안전 운행을 위해 도로교통법을 비롯한 관련 법령의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경찰청은 기존 도로의 차로나 보도의 폭을 줄이는 ‘도로 다이어트’를 통해 자전거 전용차로를 확보하고, 자전거와 자동차의 안전거리 확보 의무화 등 자전거 안전을 위한 규정 마련에도 나선다.

이 같은 자전거 이용 활성 대책이 정부와 경찰, 지자체마다 쏟아져 나오면서 수원시 역시 자전거 도로와 보관대 등 시설 확충에서 탈피해 자전거 이용을 장려하는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수원시는 1995년부터 자전거 도로 설치에 나서 현재 총 연장 300㎞ 규모로 외형상 자전거 도로 인프라를 갖춘 셈이다.

또 시는 총 29억 5천만 원을 투입해 내년 10월까지 자전거 도로망 확충사업을 추진한다. 향교테마거리에서 화성행궁을 거쳐 매향교와 지동교, 경기교로 이어지는 5.6㎞ 구간의 수원천 일대와 세류역~수원역~화서역~성대역~월암 IC 구간의 역세권, 화홍문~만석공원~화서역 구간의 도심권 등 총 10㎞ 규모이다.

시는 앞으로 추진될 주거환경개선 사업이나 재개발 사업 과정에서도 사업자가 자전거 도로 설치를 강력히 권고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지난 23일 수원YMCA에서 열린 수원시 자전거 현 실태와 개선방안을 위한 간담회에서 이상명 부장은 “자전거 도로 파·훼손 부분 정비, 자전거 도로 체계 개선(차로에 설치), 상시 자전거 교육, 자전거 시범학교 지정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중요한 것은 자전거 활성화를 위해 하나씩 실천해 나가면서 보완하고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게다가 수원시는 자전거 도로 설치와 정비 등 시설을 담당하는 부서만 있을 뿐,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자전거 활성화 대책을 수립하고 추진할 조직이 없는 상태이다.

시청 도로교통과 관계자는 “현재 자전거 관련 업무는 도로와 시설물 설치와 정비에 국한돼 있다”며 “무인 자전거 보관대, 도로 다이어트(차로에 자전거도로 설치) 등 취지는 좋지만 막대한 예산이 투입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자전거 활성화 대책을 추진하는 지자체엔 자전거 활성화팀이 별도로 있다”며 “현재의 조직으론 소프트웨어적인 관점에서 활성화 방안을 추진하기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시는 2009년에 자전거 네트워크 구축, 자전거 교육, 전신주 지중화 등 자전거 통행환경 개선 사업에 나설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