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열린 '올바른 교통약자이동편의 증진 조례제정을 위한 기자회견'에서 임미숙 경기진보연대 공동대표가 기자회견문을 낭독하고 있다.<사진제공=경기도의회>

"경기도 내 교통약자들에게 실제적이고 광범위한 지원을 골자로 하는 조례안 제정이 시급하다."

'경기도 교통약자 이동편의 증진 조례 제정을 위한 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는 27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내에는 장애인 등 교통약자가 250여만 명에 이르고 있음에도 도차원의 계획은 전무하다"며 "도는 선언적 조례가 아닌 연대회의의 요구가 100% 반영되는 실질적인 지원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현재 도는 '교통 약자 이동편의 증진 조례안' 제정을 추진하고 있으나 조례안이 선언적이며 책임주체가 불명확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날 연대회의 측은 ▲정책 수립 시장 ·군수 책임 명문화 ▲평가부분 중 광역교통약자 이종편의증진계획 고려 ▲저상버스 지원 도입배용, 운영비용 추가지원 ▲광역특별교통수단 도입·운영 도, 시·군 분담률 명시 등을 요구했다.

연대회의 관계자는 "도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증진법에서 일부 시·군에 위임한 교통약자 정책관련 사항을 핑계로 책무를 방기하고 있다"면서 "연대회의 측이 마련한 지원 조례를 100% 반영, 입법 과정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